윈드리버, TTTech와 무인 운전 및 차량용 첨단 애플리케이션 부문 협력

윈드리버, TTTech에 VxWorks 및 소프트웨어 통합 서비스 제공, 안전 관련 자동차 ECU 개발 지원
TTTech, 자율 주행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용으로 설계된 플랫폼 ECU 개발
윈드리버, 30여 년에 걸친 자동차 분야 경험 통해 인포테인먼트, 안전, 보안, 텔레매틱스, 소프트웨어 통합,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요구에 부응

2014-07-04 08:31

서울--(뉴스와이어) 2014년 07월 04일 -- 지능형 커넥티드 시스템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인 윈드리버(www.windriver.com)는 TTTech와 무인 자율 주행 등 차량용 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네트워크 멀티코어 SoC(System-on-Chips) 기반의 안전 관련 ECU(전자 컨트롤 유닛: Electronic Control Units)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윈드리버는 새로운 ECU 플랫폼 개발을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 파트너로서 협업을 진행 중이며, IOS 26262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임베디드 실시간 운영 시스템 브이엑스웍스(VxWorks®: Real Time Operating System-RTOS)를 제공한다.

TTTech는 시간 기반 기술(Time-Triggered Technology) 및 모듈형 안전 플랫폼 기반의 네트워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 자동차, 항공, 특수 차량(오프-하이웨이용 차량), 에너지 생산, 철도, 공장 자동화 등의 폭넓은 산업 분야에 관련 기술을 적용해 오고 있다. 최근 TTTech는 무인 자율 주행과 무인 주차 등 혁신적인 기능 구현을 위해 아우디의 신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이하 ADAS) 플랫폼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TTTech는 전체 시스템 아키텍처에서 안전과 관계없는 구성 요소들을 몇몇 안전 관련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나란히 관리하기 위해 VxWorks를 선택했다. ECU는 자율 주행, 기타 자동차 비디오 카메라 기반의 비전 애플리케이션 등을 ADAS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ECU는 여러 대의 카메라에 연결 가능하며, 100Mbit/s와 1Gbit/s를 지원하는 TTTech의 TT이더넷 스위치 기술을 포함해 예측 가능한(Deterministic) 이더넷 네트워킹에 접속할 수 있다.

윈드리버 전세계 자동차 솔루션 부문의 게오르그 돌(Georg Doll) 총괄 부사장은 “사물인터넷 개념이 급부상하면서, 새로운 차원의 커넥티비티와 지능형 기술이 요구되는 한편, 자동차 업체는 혁신적인 기능을 적용하는 동시에 안전성 또한 고려해야 한다”며, “안전 문제는 자동 주행 같은 기능이 현실화되면서 특히 중요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윈드리버와 TTTech는 우수한 품질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이 시장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며, “세계적인 서비스 및 글로벌 지원 체계와 함께 제공되는 윈드리버의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은 매우 세밀한 요구 사항, 복잡한 소프트웨어 통합, 자동차 업계의 난해한 프로젝트 기획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TTTech 게오르그 니드리스트(Georg Niedrist) 이사는 “자동차에서 커넥티비티 개념이 확대되면서, 무인 자동차의 자율 주행과 같이 주행 안전 관련 분야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통합 프로세스는 더욱 어렵고 복잡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복잡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윈드리버 같은 전문성과 검증된 기술력을 갖춘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윈드리버와의 협력을 통해, TTTech는 우리 OEM 고객들에게 최고 수준의 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VxWorks는 고성능 RTOS로 결정성과 실시간 반응성을 보장한다. 최근 VxWorks에 추가된 혁신적 기능으로는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패키지에서 OS 커널을 분리하는 모듈 형식의 미래형 아키텍처(future-proof architecture)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버그 수정과 새로운 업데이트 재작업, 테스팅, 재인증 과정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강화된 멀티코어 안전 스케줄러를 통해 시간, 자원, 공간 분할이 가능해져 여러 핵심 애플리케이션이 병행 운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 기준도 충족할 수 있다.

TTTech ECU 플랫폼 중 특정 모듈은 차량 기준용 ISO 26262 기능 안전 중 자동차 안전보장 수준 인증(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ASIL)을 필요로 한다. 여러 ASIL 안전 조치 수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개발 단계에서부터 극도의 정밀함이 요구된다. 윈드리버는 수 십년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자동차 산업 경험을 토대로 고객에게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뿐만 아니라 안전, 보안, 실시간 텔레매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전문성을 제공할 수 있다.

VxWorks와 관련 서비스 외에도 윈드리버의 자동차 포트폴리오에는 멀티미디어와 커넥티비티를 제공하는 윈드리버 인포테인먼트 플랫폼과, iOS 커넥티비티, 신속 부팅(Fast boot), 오디오 비디오 브릿징(AVB), 안드로이드, 제니비(GENIVI)와 관련된 전문성과 솔루션들, 타이젠 통합 서비스, 윈드리버 리눅스용 보안 프로파일(Security Profile) 등 여러 기술과 윈드리버 디아브 컴파일러(Diab Compiler), 윈드리버 시믹스(Simics) 시뮬레이터, 가상화 기술 등 여러 툴들이 포함되어 있다. 다양한 전문 노하우와 포괄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는 윈드리버는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디지털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프로젝트 등 사실상 자동차 산업의 어떠한 프로젝트라도 지원이 가능하다.

윈드리버 자동차 솔루션과 기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tinyurl.com/auto060414 참조.

윈드리버 코리아 소개
윈드리버는 1996년 한국 지사 설립 이후, 한국 내 임베디드 시스템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제품은 네트워크, 디지털 가전, 산업 및 자동화,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모바일, 자동차 관련 부분 등의 주요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분야에서 구글의 OHA (Open Handset Alliance) 멤버 및 MeeGo OSV (미고 상용화 파트너) 로서 많은 휴대용 기기 상용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 참여를 비롯한 활발한 활동을 통해 모바일 기술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윈드리버는 GENIVI 연합의 창립멤버로 미고와 더불어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리눅스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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