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학습자들, 여름방학 맞아 HSK iBT 응시 물결

- 높은 단계의 중국어 능력시험 급수를 시간을 단축하여 획득 가능

뉴스 제공
신우성학원
2014-07-10 09:30
서울--(뉴스와이어)--여름방학이 되면서 대학생들이 중국어학원에서 중국어 강좌를 열심히 듣기 시작했다. 중국어능력검정시험인 HSK부터 공무원, 직장인이 응시하는 FLEX, 비즈니스 실무 중국어 사용자들이 보는 BCT 등 중국어 실력을 알아볼 다양한 종류의 시험이 있다.

HSK는 기업체의 취업 및 승진 기준이나 중국 유학을 위한 입학 기준 등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자들은 누구나 HSK 급수 취득을 목표로 공부한다. 중국어를 구사하는 인재가 늘어나면서 이들의 평균 소지 급수도 높아지는 추세다.

높은 단계의 중국어 능력시험 급수를, 시간을 단축하여 따고 싶은 응시생들에게 HSK iBT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시험은 지필 대신 컴퓨터로 치르는 방식으로 고득점에 더 유리한 것이다.

HSK iBT는 기존의 신HSK 시험과 문제 출제, 채점, 성적표 발급 등 모든 것이 똑같다. 지필시험이 아니라 컴퓨터로 답안을 기입하는 방식에서만 차이가 있다. HSK iBT를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1666-9588, www.hskkorea.or.kr)의 원철훈 부사장에게 HSK iBT의 특징을 들어본다.

첫째, 듣기 영역에서는 개인 헤드셋(이어폰)을 사용하여 외부 잡음으로 인한 방해가 없다. 시험 집중도가 향상되는 것이다.

둘째, 작문 영역에서는 중국어 병음 입력기(Sogou) 사용으로 좀더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단어와 문장을 입력할 수 있다. 별도로 답안지를 작성하여 제출할 필요도 없다. 답안 제출 시 미작성 답안을 자동으로 점검하기 때문에 실수로 인한 답안누락도 방지할 수 있다. 이밖에 모니터 화면에 영역별, 전체 잔여시간이 표시되기 때문에 시간 배분에 많은 도움이 된다.

셋째, 신HSK IBT는 주위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으며, 문제를 대충 봄으로 인해 생기는 오류를 피할 수 있으므로 고득점을 하는 데 유리하다.

넷째, 불필요한 필기도구를 휴대할 필요가 없다. 번거로움은 벗어던지고 가볍게 응시하면 된다.

다섯째, 시험보는 도중에 방해를 받는 일도적다. 다른 응시자들과 시험지를 주고 받고, 시험지를 낭독하는 불편이 없다.

여섯째, 답안지에 틀리게 기입하는 걱정을 안 해도 된다. 매 문제마다 바로 답안을 기입하면 된다. 답안 카드는 필요하지 않다.

일곱째, 답을 밀려 쓸 걱정도 없다. 인터넷 시험 문제는 이미 답안한 문제와 답안을 체크하지 않은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절대로 빠뜨리는 문제가 없다.

일곱째, 시간 안배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 인터넷 시험은 응시자들에게 남은 시험 시간을 알려주고, 각 부분마다 종료 5분 전에 다시 한 번 친절하게 알려준다.

여덟째, 듣기 시험 문제를 좀더 집중하여 풀 수 있다. 헤드셋을 사용하므로 더 집중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당 하나의 헤드셋을 사용하기 때문에 외부 소음을 차단해 준다.

아홉째, 3급 시험 쓰기 문제는 무척 쉽게 풀 수 있다. 시험지에병음을 치고 한자만 선택하면 된다. 단어를 입력하면 답안이 바로 눈앞에 보인다.

열 번째, 3급과 4급 시험에서 작문 문장을 완성할 때, 글자를 잘못 적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마우스를 움직여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쓸 줄 모르는 한자가 나와도 문제 없다.

열한 번째, 4급 시험은 단어를 이용하여 문장 만드는 것이다. 그런데 컴퓨터로 바로 한 문장 한 문장을 입력하면 속도도 더 빠르고, 정확성도 더 높다.

열두 번째, 5급 시험은 짧은글쓰기다. 총천연색으로 컴퓨터 모니터에 보이기 때문에 더 많은 형용사와 묘사를 연상할 수 있고, 쓰는 내용도 더 풍부해진다. 좋은 점수를 받는 데 유리할 수밖에 없는구조다.

열세 번째, 6급 시험은 요약해서 쓰는 문제다. 컴퓨터로 치르면 요약 문제 역시 더 완벽하게 답할 수 있다. 키보드로 입력하기 때문에 여러 번 수정해도 종이 시험지보다 깨끗하고 깔끔하게 보인다. 간편하게 성어와 숙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제 작문 고득점은 꿈이 아니다.

문의: 1666-9588. HSK iBT 정기시험 www.hskkorea.or.kr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