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휴가 비용, ‘작년 수준 지출’이 38.4%, ‘작년보다 적게’가 31.7%로 나타나

- ‘작년보다 많이’ 9.1%··· 지난해보다 소비규모 더 적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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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서치
2014-07-08 09:00
서울--(뉴스와이어)--올해 여름휴가 비용으로 대다수 국민들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적게 지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와 비교할 때 전반적으로 휴가 비용 지출 규모가 적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전국 성인남녀 1,457명을 대상으로 ‘올 여름휴가 비용 지출’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 38.4%가 ‘작년 수준의 지출’, 31.7%가 ‘작년보다 적게 지출’, 9.1%가 ‘작년보다 많이 지출’ 응답을 했다. ‘휴가계획 없음’은 20.8%였다.

권역별로 ‘작년과 비슷한 지출’은 서울권 45.3% > 경북권 45.2% > 경남권 43.9% > 전라권 37.3% > 충청권 35.6% > 경기권 30.5%, ‘작년보다 적게 지출’은 전라권 39.2% > 충청권 34.9% > 경남권 31.6% > 경기권 30.9% > 경북권 29.7% > 서울권 28.3%, ‘작년보다 많이 지출’은 경기권 13.3% > 충청권 9.7% > 서울권 9.6% > 경남권 5.6% > 경북권 5.4% > 전라권 3.5% 등이었다.

연령별로 ‘작년과 비슷한 지출’은 20대 42.8% > 50대 40.2% > 30대 40.0% > 40대 38.7% > 60대 이상 31.4%, ‘작년보다 적게 지출’은 30대 35.2% > 40대 34.1% > 50대 33.8% > 60대 이상 31.3% > 20대 23.1%, ‘작년보다 많이 지출’은 30대 13.0% > 40대 12.0% > 20대 9.7% > 50대 6.3% > 60대 이상 4.5% 등이었다.

직업별로 ‘작년과 비슷한 지출’은 사무/관리직 48.6% > 농/축/수산업 47.8% > 생산/판매/서비스직 42.1% > 자영업 39.4% > 전업주부 35.6% > 학생 30.4% > 기타 직업/무직 27.2%, ‘작년보다 적게 지출’은 생산/판매/서비스직 41.2% > 자영업 35.9% > 전업주부 34.2% > 사무/관리직 32.0% > 기타 직업/무직 24.6% > 농/축/수산업 21.9% > 학생 14.2%, ‘작년보다 많이 지출’은 학생 16.1% > 사무/관리직 13.3% > 자영업 10.5% > 기타 직업/무직 8.4% > 생산/판매/서비스직 6.6% > 전업주부 4.5% > 농/축/수산업 3.7% 등이었다.

‘휴가계획 없음’ 응답은 경기권(25.3%)과 전라권(20.0%), 60대 이상(32.8%)과 20대(24.4%), 기타 직업/무직(39.8%)과 학생(39.3%), 농/축/수산업(26.6%)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6월 27일 동일 조사와 비교할 때 ‘작년과 비슷한 지출’(지난해 조사 31.6%)은 6.8% 포인트 오르고, ‘작년보다 많이 지출’(12.3%)은 3.2% 포인트, ‘작년보다 적게 지출’(31.8%)은 0.1% 포인트 낮아졌다. ‘휴가계획 없음’(24.3%)은 3.5% 포인트 낮아졌다.

조사를 진행한 모노리서치 이재환 선임연구원은 “소비 침체와 더불어 올해의 경우 세월호 침몰사건의 여파까지 겹쳐 전반적으로 여름휴가 비용 지출을 줄이는 추세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의 유효 표본은 전국 19세 이상 남녀 1,457명이며 일반전화 RDD방식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비례할당 후 무작위 방식으로 표본을 추출, 인구 구성비에 기초한 가중치기법을 적용했다. 응답률을 5.2%,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6%p이다.

모노리서치 소개
모노리서치는 2003년에 설립된 ARS 전화설문조사기관이다. 국내 최대 8,000회선의 대용량 ARS 발송시스템과 가장 신뢰성 있는 전국 인명전화번호부를 이용하여 개발된 실시간 ARS 전화설문조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누구나 손쉽게 설문작성에서부터 설문발송, 통계분석까지 할 수 있는 ARS 여론조사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정기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해당 결과를 온라인상이나 기사를 통해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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