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태풍 ‘너구리’로 인한 인명피해 최소화 위한 국민행동요령 홍보

뉴스 제공
소방방재청
2014-07-08 13:25
서울--(뉴스와이어)--북상하는 제8호 태풍 ‘너구리’는 7.8일 0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240㎞ 해상에서 매시 20㎞ 속도로 북쪽방향으로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7.9일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제주도와 남해안, 경남 동해안을 중심으로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와 많은 비(많은 곳 제주산간 250㎜이상)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태풍의 직·간접영향으로 강풍 및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부산, 울산, 전남, 경북, 경남, 제주지역 주민들에게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사항을 당부하였다.

TV나 라디오를 수신하여 태풍의 진로와 도달시간을 숙지합시다.

집주변 하수구, 노후축대·옹벽, 절개지를 사전점검·정비합시다.

산사태, 상습침수지역 등 위험지역 내 주민은 안전한 곳으로 미리 대피합시다.

침수 예상 지하주차장 및 고수부지에 차량을 주차하지 맙시다.

바람에 날아갈 수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단단히 고정 합시다.

주택 및 아파트 등 건물의 유리창 파손 방지를 위해 낡은 창호는 미리 교체하거나 창문을 창틀에 단단하게 고정시키고 창틀사이 틈이 생기지 않도록 채움재를 보강하고, 필름 또는 테이프를 붙일 때에는 유리가 창틀에 고정되도록 해 흔들리지 않도록 붙이고 접근하지 맙시다.

공사장 근처는 위험하오니 가까이 가지 맙시다.

공사장 타워크레인 등 시설물이 강풍에 의해 전도 피해 우려됨으로 사전 안전조치 합시다.

전신주, 가로등, 신호등은 손으로 만지거나 가까이 가지 말고, 집 안팎의 전기수리는 하지 맙시다.

농촌에서는 비닐하우스 등의 농업시설물을 미리 점검하여 단단히 결박하고, 농작물관리(논 물꼬보기) 등을 위한 외출을 하지 맙시다.

어촌에서는 선박을 육지로 인양하거나 단단히 고정, 어망·어구 등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시다.

방파제, 갯바위 등 해안가에서 이안류, 너울성 파도에 의한 피해가 우려됨으로 절대로 접근하지 맙시다.

해수욕장 파라솔 등 시설물이 강풍으로 날아가 피해가 우려되니 태풍 전에 단단하게 결박 등 조치합시다.

소방방재청 소개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소방서 간부 출신으로 소방재청 설립 총괄팀장을 맡은 남상호 대전대 소방방재학과 교수가 2013년부터 소방방재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재안전사무관 최병진
02-2100-5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