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크란 연합, 진동 회전식 전동칫솔 기술이 일반 칫솔질에 비해 구강관리 효과가 우수함 확인

- 독립적으로 수행된 체계적 문헌 고찰로 진동 회전식 전동칫솔 기술의 효과와 안전성 입증

뉴스 제공
P&G
2014-07-11 11:40
제네바--(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인 코크란 연합(Cochrane Collaboration)은 오랄-비(Oral-B) 전동 칫솔에 사용된 진동 회전식 기술이 전동칫솔 중 유일하게 일반 칫솔질에 비해 단기/장기적으로 플라그와 치은염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데 일관되게 나은 효과를 나타냈다는 결론을 내렸다. 코크란이 이 같은 결론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 결과는 전동칫솔 사용이 일반 칫솔질에 비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로부터 나온 것이다.

프록터 앤 갬블(Procter & Gamble) 전문/과학계 협력 부사장인 폴 워렌(Paul Warren)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소비자와 전문가들이 더 나은 구강 관리 용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소비자와 일부 전문가들은 전동 칫솔의 효과와 안전성에 회의적일 수 있다. 제3자 단체가 전동칫솔, 특히 진동 회전식 칫솔의 효과를 인정한 것은 소비자들이 일반 칫솔 대신 진동 회전식 전동 칫솔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한 오랄-비의 자체 연구를 보강해준다”고 강조했다.

2014년 6월 발간된 코크란의 최신 연구 보고서는 1964년부터 2011년까지 발표된 56개 연구 문헌을 고찰해 이 같은 결론을 도출했으며 칫솔모 운동을 기준으로 구분된 전동칫솔 기술 유형 7종을 대상으로 포함시켰다. 고찰된 연구 문헌의 50% 이상이 진동식 회전 기술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여타 전동칫솔 기술에 비해 오랄-비의 과학적 증거가 탄탄함을 재확인했다.

이와 별도로 이 보고서는 진동 회전식 기술 외에 연구에서 검토된 6개 형태의 전동 칫솔 기술이 결과나 시간 면에서 유의한 효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지 못했다고 밝혔다. 저자들이 좌우 운동식 전동칫솔(일반적으로 ‘소닉’(음파)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전동칫솔로 필립스(Phillips)의 소니케어(Sonicare)가 대표적이다)에 대해 “플라그나 치은염을 줄이는 데 단기/장기적으로 수동칫솔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밝힌 것은 흥미로운 대목이다.

이 같은 결론은 지난 2003년과 2005년 수행된 연구문헌 고찰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코크란 연합은 앞서 두 번의 고찰에서도 전동 칫솔 중 오랄-비가 제조하는 제품과 같은 진동 회전식 전동칫솔이 전동칫솔 중 유일하게 플라그와 치은염 감소 면에서 일반 칫솔에 비해 지속적으로 나은 결과를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자들은 전동칫솔의 안전성과 관련된 증거를 검토했으며 전동칫솔 사용과 잇몸 손상 간에 명백한 상관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워렌 박사는 “오랄-비는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최고의 솔루션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치과 전문의와 환자들이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합한 칫솔을 고를 때 풍부한 정보를 기반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울 최고 수준의 근거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코크란 연합은 독립적인 국제 비영리 단체로 의료 종사자, 연구자, 환자 권리 보호 단체 및 기타 부문의 자원봉사자 네트워크로 운영되고 있다. 코크란 연합은 상업적 후원과 기타 이해 관계의 갈등에서 자유로운 우수한 품질의 최신 종합 연구 근거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와 전문가들이 제품 구매와 홍보에 대해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단체의 연구는 건강 관리 효과에 대한 고품질 정보의 기준으로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오랄비(Oral-B) 소개

오랄-비는 50억 달러 이상 규모의 세계 칫솔 시장의 선도 기업이다. 프록터 앤드 갬블의 브랜드 중 하나인 오랄-비 제품은 어린이 및 성인 용 수동 및 전동 칫솔, 구강 세척기 및 치실과 같은 치간 제품 등이 있다. 미국과 다른 여러 나라의 치과 의사들은 오랄-비 수동 칫솔을 다른 브랜드 제품 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프록터 앤드 갬블(Procter & Gamble) 소개

프록터 앤드 갬블(P&G)은 전세계 약48억 명에게 브랜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가 공급하는 신뢰성 있고 품질이 우수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는 에이스(Ace®), 올웨이즈(Always®), 앰비퍼(AmbiPur®), 에어리얼(Ariel®), 바운티(Bounty®), 차민(Charmin®), 크레스트(Crest®), 돈(Dawn®), 다우니(Downy®), 듀라셀(Duracell®), 페어리(Fairy®), 페브리즈(Febreze®), 퓨전(Fusion®), 게인(Gain®), 질레트(Gillette®), 헤드 앤 숄더(Head & Shoulders®), 아이암스(Iams®), 레노(Lenor®), 마하3(Mach3®), 올레이(Olay®), 오랄-비(Oral-B®), 팸퍼스(Pampers®), 팬틴(Pantene®), 프레스토바바(Prestobarba®), SK-II®, 타이드(Tide®), 빅스(Vicks®), 웰라(Wella®) 및 위스퍼(Whisper®) 등이다. P&G공동체는 전세계 70여 개국에서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P&G와 브랜드에 관한 최근 소식과 더 상세한 정보는 http://www.pg.com에서 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pg.com

연락처

P&G
마이클 영거(Michael Younger)
513-622-0040
younger.ml@pg.com

MSL그룹(MSL GROUP)
크리스틴 밀러(Christin Miller)
646-500-7910
christin.miller@mslgro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