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제1차 기업 사회공헌 아카데미 개최

뉴스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
2014-07-15 14:00
서울--(뉴스와이어)--기업 사회공헌도 문화·교육 등 다수가 누릴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소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도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15일(화)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러한 내용을 주제로 ‘2014년 제1차 기업 사회공헌 아카데미’를 개최하였다. 전경련 이용우 상무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은 양적으로 성장했다”면서 “국민과의 소통도 지금보다 더 잘 이루어진다면 사회공헌 활동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 사회공헌, 소외계층 복지에서 일반인 대상 프로그램으로 확장 中

이날 강연은 세션1 ‘기업 사회공헌, 새롭게 디자인하다’와 세션2 ‘기업 사회공헌,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그리고 참가자와 발표자간 토론이 이루어지는 세션3 ‘소그룹 토론’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세션1 주제 발표를 맡은 김기룡 플랜엠(기업 사회공헌 컨설팅社) 대표는 국내외 기업들의 기업 사회공헌 활동들이 소외계층 대상의 사회복지 영역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교육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예술을 활용한 아동 심리치료 프로그램 등 영역 간 융합이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하였다. 이어진 발표에서 도현명 임팩트스퀘어(기업 사회공헌 컨설팅社) 대표는 구글, 유니레버 등 글로벌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예로 들며 기업 사회공헌 전략이 기업별 미션에 맞춰 수립되는 추세라고 분석하였다. 도현명 대표는 인터넷 접근성을 높여 전 세계 인구의 빈부격차 해소 및 안전 확보에 나선 구글의 사례를 기업 미션을 반영한 사회공헌 활동의 예로 제시하였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참여가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핵심

세션2에서는 효과적인 기업 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논의되었다. 제일기획 굿컴퍼니솔루션센터는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고, 사회공헌 목표와 기업을 잇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사회공헌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라고 전했다. ‘기업 사회공헌 활동 길잡이’ 저자인 이경운 씨는 국내 대기업 사회공헌 팀장을 지낸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내·외부 소통 노하우를 공유하였다. 그는 기업 내부에는 기업 인지도 제고, 임직원 만족도 향상 등 사회공헌 활동의 긍정적 성과를 제시하면서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 외부에는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하였다.

사회공헌 담당자들 실무 고민과 노하우 공유

이날 아카데미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우수 사회공헌 사례도 공유되었다. CJ나눔재단은 기업 본연의 활동인 대중문화, 외식업과 연계하여 음악, 공연, 요리 부문에서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는 ‘꿈키움 창의학교’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삼성카드는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열린나눔’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방법 노하우를 참석자들과 공유하였다. 또한, 강연 후 이어진 세션3 ‘소그룹 세션에서는 강연자들과 참석자들이 서로의 고민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아카데미의 취지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 노력에 비해 국민적 체감은 낮은 경향이 있다”며 “대중들도 공감하는 우수 기업 사회공헌 활동들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러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였다”고 설명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공헌팀
윤경수 조사역
02-3771-0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