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다대포항 개발에 발벗고 나서
지금까지 전국의 국가어항 개발은 중앙정부가 계획을 수립해 시행해 왔으나, 해양수산부에서는 올해 ‘10항 10색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대상항 선정을 지자체 공모를 통한 상향식 선정 방식으로 바꿨다. 이에 부산시에서는 다대포항의 다기능어항 개발 대상항 선정을 위해 전문가들로 자문위원회를 구성, 사업계획서 작성 등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다대포항은 1974년 국가어항으로 지정, 개발된 후 지금까지 재정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어업공간 부족, 도시미관 저해 등으로 노후어항에 대한 시설정비 및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매우 컸으며, 항내·외에 입지한 수리조선소 등과 같은 산업시설들은 오랜 기간 지역개발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소로, 경관을 저해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 요인이 되고 있어 시급한 개선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부산시는 이와 같이 다대포항에 대한 정비 및 개발에 대한 지역민들의 열망을 담아 2005년에 다대포항을 해양관광 복합형어항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정부에 수차례 정비를 요청한 바 있으나, 정부에서는 어항의 종합적인 정비를 위해 수리조선소 이전 대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다대포항의 정비를 미뤄 왔다.
이에 부산시는 지난 3월 어항수역내 수리조선소 이전은 해양수산부에서 수행중인 부산항 임항지역 청정화 방안 용역(‘13.10 ~’14.12) 결과에 따라 수리조선소 이전을 추진하되, 다대포항의 정비 및 복합 다기능어항 개발은 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이므로 수리조선소는 제외하고 다기능어항 정비 및 항계 확장을 우선 추진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또한, 다대포항은 주변에 다대포해수욕장, 몰운대공원, 낙동강철새 도래지 등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색있는 관광자원이 산재해 있어 다기능어항으로 개발 시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아울러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과 지하철 건설 등 지속적인 인구 증가는 지역내 1차 잠재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사업 타당성이 매우 높다는 점을 부각시켜 왔다.
이번에 부산시가 해양수산부에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보면 다대포항 다기능어항(복합형) 개발은 지역 여건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단계별(3단계)로 추진하고, 총사업비는 1,034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1단계 사업은 이번 공모의 주된 대상으로 어항기능 강화를 위한 물양장 신설 및 위판장 확장, 관광 및 레저활동을 위한 해안산책로, 특화거리조성, 해안소공원, 유어선 선착장, 전망대 등이며, 2019년까지 국비 400억과 수협 등에서 민자 34억이 투입될 예정이다.
2단계 사업은 2021년까지 친수공간 조성과 경제기반시설 조성사업으로 100억 원이 투입되며, 3단계 사업은 2022년부터 복합관광기반 조성사업에 5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제출한 사업계획에 대해 정부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오랫동안 낙후된 다대포항의 경관개선, 관광문화기능 도입 등을 통해 주변관광지와 연계한 해양관광 및 수산유통 등 복합형 다기능어항으로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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