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항공교통학회,‘대한민국 공항 효율성, 아시아 최고’

- 김해공항, 아시아 최고 효율적인 공항으로 선정… 제주 2위·김포 5위 랭크‘쾌거’

뉴스 제공
한국공항공사 코스피 005430
2014-07-20 10:19
서울--(뉴스와이어)--대한민국 최초의 공항운영 전문기업인 한국공항공사(사장 김석기)는 18일(프랑스 현지시간) ‘공항 생산성 부문의 노벨상’이라고 할 수 있는 세계항공교통학회(ATRS;Airport Transport Research Society)의 ‘공항운영 효율성’ 평가에서 아시아 지역 상위권을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국내 핵심 거점공항들이 휩쓸었다고 밝혔다. 김해공항은 아시아 지역 1위를 사상 최초로 차지하였으며, 제주공항은 2위, 김포공항은 5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또한, 김포공항은 올해부터 신설된 ‘수익원천 다양화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학회 관계자는 한 국가의 공항들이 상위권에 대거 이름을 올리는 것은 벤치마킹 조사 이후 최초이며 매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제주와 김해공항은 올해부터 평가에 포함되었으나 전 평가항목에서 고르게 상위권 점수를 획득, 아시아 최고 효율 공항 상위권에 랭크되며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올해는 △유럽 = 코펜하겐공항·취리히공항(대규모), 아테네공항(중소형) △북미=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공항 △ 오세아니아 = 시드니공항 등이 대륙별 수상자로 선정됐다. 한편, 아시아에서는 스리랑카 콜롬보, 일본 간사이, 나고야 공항의 효율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 김석기 사장은 “경비과학화·자동탑승환경 구축 등 효율적 시설관리로 노동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으며, 공항 운영자로서는 세계 최초로 항행안전장비 개발에 힘써온 결과 공항 운영에서 높은 고정비를 차지하는 장비의 국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 노력 등이 높게 평가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수상 이유를 설명하고 “향후 공항 운영의 핵심은 가격경쟁력을 통한 효율성 극대화가 될 것이라고 업계가 전망하는 만큼, 아시아 최고 효율공항의 노하우를 살려 대한민국 공항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세계항공교통학회(ATRS)에서 수여하는 공항운영 효율성 평가는 교수·연구원 등 항공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매년 200여개 전세계 공항의 운영관리 효율성을 측정·비교해 선정하는 항공업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대상공항은 참가신청 유무와 관계없이 일정 규모이상이 되면 벤치마킹 대상군에 모두 포함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연구의 핵심은 원가 중심의 경영성과 비교를 통해 미래의 공항운영의 핵심가치인 ‘효율성’을 각 공항이 높일 수 있는 벤치마크를 제공해 세계 항공운송업계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airport.co.kr

연락처

한국공항공사 홍보대행
KPR
조은희
02-3406-226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