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퀘스트, ‘친환경 자동차 그린카 시장 실태와 개발전망’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이슈퀘스트
2014-07-23 10:3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친환경 자동차 그린카 시장 실태와 개발전망 (1부: 업체편) (2부: 기술,시장편)’ 을 발간하였다.

최근 자동차산업의 이슈는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커넥티드-스마트카와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개발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집약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응력 유무가 미래 자동차 시장의 승패를 가를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견이 없는 실정이다.

그 가운데 스마트카는 기술의 채용여부를 자동차 업계가 스스로 결정 할 수 있는 선택의 문제라면 친환경 그린카의 개발은 기후변화와 온난화에 대한 지구적 대응 시스템의 일부로 자동차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전산업에 적용되는 규제형이어서 피해갈수 없는 필수적 문제라는 것이 차이점으로, 꾸준한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문제 대응을 위해 EU는 유로6 배출가스 저감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미국은 캘리포니아 주를 중심으로 ZEV(Zero Emission Vehicle) Project를 실행 중이며, 우리나라는 2011년 7월 2020년까지 배출량 전망치(BAU) 대비 30%의 온실가스 감축을 내용으로 하는 국가 온실가스 중기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수송 분야는 감축율 34.3%(3,600만t)로 가정, 산업 등 6개 부문별 감축목표 중 가장 높은 비율을 할당했으며, 내년부터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도입도 검토중이다.

이에따라 향후 자동차 산업은 빠르게 고연비 차량, 그린카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가솔린자동차와 디젤자동차가 자동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로 대변되는 그린카는 자동차 기술 개발의 핵심이 되고 있으며, 크린디젤 등 엔진기술을 통한 경쟁력 확보 노력도 강화되고 있으며,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대체연료의 개발과 보급도 강화함으로써 바이오연료 차량의 개발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국내외 정부의 그린카에 대한 연구와 보급에 대한 지원 정책 및 그린카 기술의 개발동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린카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대체연료와 바이오 연료에 대한 현황을 수록했다. 또한 그린카와 관련한 국내외의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에 대하여도 조사하였다. 모쪼록 관련업계 종사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http://www.issuebook.co.kr/?gno=104
http://www.issuebook.co.kr/?gno=103

웹사이트: http://www.issuebook.co.kr

연락처

이슈퀘스트
하헌중
02-714-000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