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한류의 학문적 탐구’ 국제학술대회 개최
겨레어문학회와 건국대 BK21플러스 다언어주의-다문화주의 사업팀이 공동 주관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한국어와 한국어교육, 한류문화 등 언어와 문화 교육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해 다양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했다.
특히 건국대가 해외 대학과 교육기관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한국어 교강사들에게 한국어 교수학습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마련한 ‘제9회 해외지역 한국어 교·강사 초청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해외 한국어 교·강사들이 참여해 한국어와 한국어 교육, 한류문화에 대해 함께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김대행 서울대 명예교수가 ‘한류와 세계-‘웃음으로 눈물 닦기’와 세계 문화’를 주제로, 김명곤 전 문화부장관(동양대 석좌교수)가 ‘한류와 전통문화의 현대화 전략’을 주제로 각각 기조발표를 했다. 또 ‘언어문화 및 한국어 교육’ ‘한류와 한국의 전통문화’ ‘한류와 한국의 현대문화’등 분과별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겨레어문학회는 건국대 국어국문학과가 주축이 된 전국규모 학회로, 1960년 창립이 후 한국어와 한국문학 연구 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겨레어문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겨레어문학>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어 그 권위와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건국대는 중국, 불가리아, 태국, 베트남 등 해외 대학 한국어 교강사 30명을 초청, 7월30일부터 8월9일까지 한국어 교수법과 한국어 교육 관련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제9회 해외지역 한국어 교강사 초청 한국어 교육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교육연수는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 수준 향상과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건국대에서 한국인 교사의 한국어교육수업을 참관하고, 한국어 어문규범과 발음, 어휘, 문법, 각종 표현, 한국어 문학 교수법, 한국어 수업 모형, 한국어 교육 포인트 등 외국에서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한국어 전반에 관한 연수를 받는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