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CCA, 콘텐츠 관련 시설·정보 개방으로 정부3.0 실천

서울--(뉴스와이어)--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이 ‘개방, 공유, 협업, 소통’이라는 ‘정부3.0’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관련 시설을 지역 주민에게 개방해 공유하고, 공공데이터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등 국민들과의 소통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6월 광주·전남혁신도시로 본원을 이전한 진흥원은 본원 시설과 함께,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콘텐츠종합지원센터(서울 강남구 논현로), 콘텐츠코리아 랩(서울 종로구 대학로) 등 분원의 시설도 개방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문화 콘텐츠 관련 시설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원 별관 2층에 운영 중인 ‘콘텐츠 도서관’의 경우, 보유 자료를 지역 내 유관기관 종사자 및 지역주민들에게 무료로 대출해주고 있다. 도서관은 일반 서적뿐만 아니라 콘텐츠 관련 도서, AV자료, 게임 등 약 12만 4,000여 건을 보유하고 있어 지역 주민들이 문화 욕구를 충족시킬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00석 규모로 최신 무대음향시설을 갖춘 본원 1층의 ‘빛가람홀’은 학교 동아리 발표회, 지역 기업들의 음악동호회 연주회 등 나주 권역 문화행사에 무료로 개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 주민의 문화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 콘텐츠 상영회, 강연회, 보드게임대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직접 마련해 제공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서울 사무소의 주요 공간 및 제반시설도 일반인들에게 개방한다.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콘텐츠종합지원센터’는 지하 1층 세미나실(30~50석)과 콘텐츠 상설 홍보 및 전시 공간을 콘텐츠에 관심 있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4, 5층 회의실 역시 시범운영 후 외부에 개방해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콘텐츠 업계 관련자들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한콘진은 지난 5월말 종로구 대학로에 개소한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이하 CKL)를 콘텐츠 창작자 및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CKL은 콘텐츠 분야 창작자의 아이디어가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제공하는 개방공간으로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해 젊은 창작자간 협력과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랩은 총 4개 층, 1,200여 평(약 3,966㎡)에 제작공방, 라이브러리, 라운지, 취·창업지원실, 컨퍼런스룸, 카카오 상생센터, 영상제작 스튜디오, 녹음실, 편집실, 갤러리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각종 영상제작 장비 지원, 각종 교육, 이벤트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랩 공간 이용과 프로그램 참여는 성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홈페이지(www.ckl.or.kr)에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본원 및 콘텐츠종합지원센터에 시설 활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진흥원은 공공 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도 적극 도모하고 있다. 방송콘텐츠의 대본을 디지털화하여 무료열람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기 구축된 5만 2,000여건의 DB 구축에 이어 지난 3월부터 방송대본 약 1만 여 권에 대한 추가 DB 구축과 문서화를 통해 민간 기업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7월 22일부터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는 ‘방송을 통해서 본 한국현대사 특별전’에서 진흥원이 소장하고 있는 방송사료 145점을 공개해 관램객들에게 전시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정부3.0은 국민들과 함께하고 소통하는 데 핵심가치를 두고 있다”며 “진흥원은 콘텐츠 관련 시설 개방뿐 아니라 콘텐츠를 국민들과 나눌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 3월부터‘정부3.0’의 적극적 실천을 위해 김한곤 부원장을 책임관으로 하는 실무추진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콘텐츠 창작·창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콘텐츠 수출기업 맞춤형 정보 제공’등의 6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cca.kr

연락처

한국콘텐츠진흥원
경영관리팀
정진규 차장
061-900-613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