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IBC 2014 박람회서 고속 8K TV 시연

- 국제방송박람회(IBC) 2014

뉴스 제공
IBC
2014-08-11 10:35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초당 120 프레임을 처리하는 기술을 포함한 첨단기술인 8K급(슈퍼 하이비전[Super Hi-Vision]) 영상이 국제방송박람회(IBC) 2014에서 공개된다.

일본 공영방송사인 NHK는 최신 고속 프레임 처리 해상도 기술을 포함한 8K급 ‘슈퍼 하이비전’ TV 시스템을 IBC 2014 박람회에서 다시 한번 시연하여 대단히 높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8K급 ‘슈퍼 하이비전’ 기술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HD 및 22.2 채널 오디오 보다 해상도가 16배 높은 비디오 및 오디오 분야에서 이룩한 획기적인 혁신 기술이다. 이 기술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해온 NHK는 그 시스템을 2006년 IBC박람회에서 처음 시연했다. 이후 2008년 IBC 박람회 때 런던에서 토리노와 암스테르담까지 처음 연결하여 시연한 것을 비롯, 8K급 해상도 기술의 여러 가지 중요한 진전 상황을 IBC 박람회를 통해 발표했다.

NHK는 2008년에 8K 기술 개발업적을 인정 받아 IBC특별상을 수상했으며 2012년에는 NHK과학 및 기술연구소(NHK Science and Technology Research Laboratories)가 IBC의 최고상인 ‘국제최우수상’(International Honor for Excellence)을 획득했다.

올해 발표하는 신기술은 단-대-단 고속 프레임 처리 시스템이다. 이는 카메라, 비디오 처리, 디스플레이 등 모든 제품에서 초당 120 순차 프레임으로 8K 해상도- 7680 x 4320 픽셀 - 를 구현하여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현장감’을 제공한다.

NHK는 이번 IBC전시장 제8홀 근처 ‘파크 포이어’(Park Foyer)에 위치한 ‘IBC미래존’에 있는 자사 스탠드에서 FIFA월드컵 주요 장면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번 시연회에서는 또 대만 국립고궁박물관(National Palace Museum)의 전시장 내부와 시설을 녹화한 8K 동영상도 시연할 예정이다.

NHK과학 및 기술연구소 부소장인 수가와라(Sugawara) 박사는 “이는 8K 기술 개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계기이다. 우리가 FIFA월드컵 기간 동안 시험 생중계한 것은 지극히 성공적이었다”고 말하고 “우리가 새로운 고속 프레임 시스템을 적용하면 스포츠와 같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콘텐츠에서 센세이셔널한 반응을 일으킬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면 항상 IBC 박람회에서 발표했고, 올해도 전 세계 업계 관계자들과 진전사항을 협의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마이클 크림프(Michael Crimp) IBC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8K기술을 중심으로 NHK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그 회사가 IBC 미래존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우리는 깊은 관심을 갖고 NHK의 기술 발전 추이를 지켜봤으며 NHK가 IBC박람회를 최신 8K기술 발표 장소로 선택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IBC는 중요한 기술 혁신을 발표하고 그에 대해 협의하려고 하는 선도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현재 8K와 같은 고해상도의 고속 프레임 시스템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몇 가지 더 있다”고 밝혔다.

8K(슈퍼 하이비전)는 매우 해상도가 높은 비디오 시스템으로서 가정과 극장 및 박물관이나 미술관 같은 전문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시설로 비디오를 전송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스크린 해상도는 HD보다 16배 높은 7680x4320 픽셀이다. IBC 미래존에서 발표될 최신 시스템은 프레임 속도가 초당 120 순차 프레임이다. 이 비디오 시스템은 높은 영상 해상도에 3개 층으로 된 22개의 오디오 채널과 2개의 서브 우퍼(초저음부) 채널을 포함한 3D 서라운드 시스템이 보완되어 더욱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머지 않은 장래에 실제 방송에 적용될 예정이다: NHK는 2020년 일본에서 본격적인 방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갖고 2016년에 8K 시험 위성 방송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 새로운 통신기술이 개발되어 단일 광케이블을 통해 전(全)해상도의 비디오 144 Gb/s 신호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NHK는 단일 100 Mb/s채널을 통해 위성통신 전송을 위한 순수 8K 비디오 및 오디오를 처리하기 위해 HEVC 코덱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IBC미래존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futurezone 에서 볼 수 있다. IBC2014 박람회의 IBC전시회 무료 출입증 등록은 www.ibc.org/register에서 할 수 있다.

IBC 소개

IBC박람회는 전 세계 연예 및 뉴스 콘텐츠의 창작, 관리 및 제공 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최고의 국제행사이다. 매년 170여 개국에서 5만2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박람회는 매우 권위 있고 동료 전문가들이 검토한 기술을 발표하는 국제회의와 15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기술, 제품 전시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가 안될 만큼 많은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 에서 볼 수 있다.

IBC2014 박람회 등록은 www.ibc.org/register 에서 할 수 있다.

IBC 회의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conference 에서 볼 수 있다.

IBC 전시회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discovermore 에서 볼 수 있다.

IBC 유럽 전체 콘텐츠(Content Everywhere Europe)에 관한 더 상세한 내용은 www.ibcCE.org/europe 에서 볼 수 있다.

IBC2014 일정:
회의: 2014년 9월 11 - 15일
전시회: 2014년 9월 12 - 16일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bc.org

연락처

IBC
마케팅 책임자(Head of Marketing)
켈리 하이드(Kelly Hyde)
+44 (0) 207 832 4104
marketing@ib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