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표준콜센터(1381), 확실한 해결 창구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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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2014-08-12 15:18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이 함께 운영하고 있는 인증표준콜센터 1381이 개통(’14.3.26)된 이래 One-stop 서비스 제공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인증표준콜센터는 단순 상담사가 아닌 인증·표준 관련 경력이 15년 이상인 전문 상담사로 구성되어 중소기업 등에게 분야별, 국가별 다양한 인증·표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증표준콜센터에 문의할 경우 궁금한 사항을 즉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업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인증 정보 제공을 위한 스펙 검토, 해외 인증 현황 등 자료조사가 필요할 경우 48시간이내 답변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 기업 지원 서비스’와 연계하여 전문가 파견, 시험평가비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의 인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1381 개통 이후 8월 8일 현재(4.5개월) 인입콜 27,997건(일평균 298건), 상담건수는 총 8,398건(일평균 89건)으로 문의 사항에 대한 신속한 처리 노력을 통하여 월간 상담 건수가 4개월여 만에 약 두 배로 증가하였다.(인입콜은 24% 증가)

분야별 상담 패턴은 국내인증 관련 문의가 꾸준히 증가(29%→58%)하였으며, 해외인증 관련 문의 건수는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비율로는 소폭 감소(17%→14%)하였고, 표준의 경우 일정비율(10%선)을 유지.

국가기술표준원은 더 많은 기업과 국민들이 인증표준콜센터를 활용하여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청 등 관련 부처 및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진흥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중앙회 등 관련 기관과 협업 홍보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콜센터를 통해 파악된 현장의 애로사항을 인증제도 개선 및 정책 수립 시에 반영하여 ‘상담에서 인증 취득까지’ 전주기적 지원을 확대·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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