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3.0 프로모터 그룹, USB 타입-C 커넥터 생산 준비 완료

- 차세대 USB ‘타입-C’커넥터로 더 얇고 날렵한 제품 디자인 지원

비버톤, 오레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USB 3.0 프로모터 그룹(USB 3.0 Promoter Group)은 차세대 USB 커넥터를 규정할 USB ‘타입-C’(Type-C) 규격 개발을 마무리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USB 타입-C 규격은 모바일 기기 제품 설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노트북이나 태블릿에서도 충분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과 커넥터 체계를 새롭게 확립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해당 규격은 지속적인 관리와 준수 및 인증 프로그램 구축을 위해 USB-IF(USB Implementers Forum)에 이관됐다. 이 규격은 USB-IF 웹사이트(www.usb.org)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브래드 손더스(Brad Saunders) USB 3.0 프로모터 그룹 회장은 “USB 타입-C 커넥터는 세계적 주목을 받아 왔으며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고 말했다. 그는 “그 동안 새로운 표준을 고대하는 PC, 모바일,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업계 관계자의 문의가 많았다”며 “이 규격은 차세대 USB 커넥터를 장기적이고 믿을 수 있는 솔루션으로 표준화하기 위해 업계 대표 기업들이 폭넓게 협력한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USB 타입-C 규격은 물리적 USB 타입-C 케이블 및 커넥터 폼팩터, 연장 가능한 유선 아키텍처에서 USB 연결을 감지,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능적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새로운 케이블과 커넥터는 ‘수퍼스피드’(SuperSpeed) 규격의 USB 10Gbps(USB 3.1) 전송속도와 최대 100W의 USB 전원공급 용량을 지원한다.

USB 타입-C 커넥터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완전히 새로운 설계
· 새로운 제품 디자인에 맞춤화
· 노트북과 태블릿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내구성/휴대전화에 사용할 수 있는 얇은 두께
· USB 2.0 마이크로-B(Micro-B)와 유사한 크기

△ 사용성 강화
· 양방향 지원 플러그 및 케이블

△ 확장 가능한 전원 충전 지원

△ 추후 확장 지원
· 추가적인 USB 성능 요구사항 지원을 위한 설계

△ 기계적 사양
· 리셉터클 개폐부(Receptacle opening): ~8.4mm x ~2.6mm
· 내구성: 1만 주기(cycle)
· 개선된 EMI 및 RFI 완화 기능
· 전력 전송 용량: 표준형 케이블 3A, 커넥터 5A

새로 선보인 USB 타입-C 플러그와 리셉터클은 기존 USB 플러그와 리셉터클(타입-A, 타입-B, 마이크로-B 등)에 직접 결합되지 않는다. 그러나 USB 타입-C 규격은 신형 및 기존 패시브 케이블과 어댑터를 규정, 소비자들이 기존 제품에 신형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프 라벤크래프트(Jeff Ravencraft) USB-IF 대표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USB는 수많은 소비자에게 친숙하고 믿을 수 있는 장치로 자리매김했다”며 “미래를 위해 기술을 개선하는 작업에서 최신 USB 타입-C 커넥터와 케이블이 USB의 브랜드 약속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그는 “USB-IF는 소비자들이 차세대 공인 USB 기술을 전과 마찬가지로 신뢰할 수 있도록 인증과 규격준수 테스트를 확립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싱글 케이블 솔루션’ 제공

USB 타입-C 규격 발표는 싱글 케이블(single-cable) 솔루션 개발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수퍼스피드’ USB 10Gbps의 빠른 전송속도와 최대 100W에 이르는 USB 전력공급 용량은 얇으면서도 사용자 친화적인 USB 타입-C 커넥터와 결합해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상적인 사용 사례는 PC 도킹 및 전원 공급에 싱글 USB 타입-C 케이블 연결을 사용하는 도킹 솔루션이다. 또한 다른 여러 가지 기능을 위해 추가 대역폭을 지원하는 복수의 동영상 스트리밍 화면과 연결할 수 있는 도크 내 허브로 사용할 수도 있다. USB는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신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솔루션이다.

새로운 USB 타입-C 규격 구축에 관심 있는 개발자들은 조만간 개최를 목표로 현재 준비 중인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규격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학습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컨퍼런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와 등록 안내는 웹사이트(www.usb.org)에 게재될 예정이다.

지원 발언

톰 보놀라(Tom Bonola) HP 비즈니스 퍼스널 시스템즈(Business Personal Systems) 최고기술책임자 겸 HP 펠로우(Fellow)는 “기기들이 점점 작아지고 모바일화되면서 커넥터 크기 축소가 가속화되는 한편으로 고객들은 사용하기 쉽고 성능이 우수하며 안정성이 뛰어난 연결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며 “HP는 새로운 USB 타입-C가 이 같은 모든 니즈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모든 USB 기기를 지원하고 탁월한 고객 가치와 고객 경험을 창출해 제공하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렉스 펠레그(Alex Peleg) 인텔 코퍼레이션 플랫폼 엔지니어링 그룹(Platform Engineering Group) 부사장은 “차세대 USB 기술은 소비자들이 그 동안 만나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초박형 기기 개발의 단초를 마련해준다”며 “고성능 데이터 및 전원 기능과 결합된 USB 타입-C 커넥터는 현재와 미래의 모든 기기를 위한 이상적인 싱글 케이블 솔루션”이라고 강조했다.

일란 스필링거(Ilan Spillinger) 마이크로소프트 디바이시즈 그룹(Devices Group) 기술/반도체 담당 그룹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USB 타입-C 인터페이스가 고속 유선 로컬 연결을 위한 차세대 업계 표준이 되리라 본다”고 밝혔다. 그는 “이 규격은 양방향 플러그와 케이블 설계로 보다 직관적인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나아가 새로운 USB 타입-C 규격은 기존 방식과 비교할 때 놀랄 만큼 빠른 데이터 속도와 전력공급 용량을 지원한다. 우리는 새로운 설계 작업에 함께 한 업계 주요 주자로서 이 규격이 소비자 전자 생태계 발전에 중대한 이정표가 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토미오카 이치로(Ichiro Tomioka)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 코퍼레이션 OA/ICT 사업부 대표 겸 부사장은 “르네사스는 USB 3.0 프로모터 그룹과 USB-IF의 USB 타입-C 규격 개발 완료를 축하한다”며 “지난 20년 간 USB 프로모터 그룹의 일원으로 함께 해온 르네사스는 새 규격이 USB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산업 및 자동차 관련 응용제품을 포함해 수많은 수직 시장으로 확대시킬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조엘 훌룩스(Joel Huloux)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표준화/업계 연합 담당 이사는 “USB 타입-C 커넥터는 10Gbps의 고속 통신 기능과 최대 100W까지 확장 가능한 충전 용량을 결합한 획기적인 성과물”이라며 “또한 여러 개의 선을 하나의 케이블로 통합하고 양면형 플러그와 케이블로 사용자 경험을 두드러지게 개선한 점이 돋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USB 타입-C 케이블은 추가적인 니즈에 대처할 수 있으며 건물 내 직류 배전, 동영상 전송, 액세서리 지원, 더 빠른 통신 속도 영역에서 흥미로운 신제품이 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고 말했다.

롤랜드 스펄리히(Roland Sperlich) TI 컨슈머/컴퓨팅 인터페이스 프러덕트 라인(Consumer&Computing Interface Product Line) 매니저는 “수많은 제품이 USB 타입-C 커넥터가 제공하는 우수한 성능과 유연성의 혜택을 입게 될 것”이라며 “조만간 쏟아질 USB 타입-C 제품들이 더욱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 경험도 단순화해 주리라 본다”고 내다봤다.

USB 3.0 프로모터 그룹(USB 3.0 Promoter Group) 소개

휴렛 팩커드 컴퍼니(Hewlett-Packard Company), 인텔 코퍼레이션(Intel Corporation),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Microsoft Corporation),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Renesas Electronics),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텍사스 인스트루먼츠(Texas Instruments)로 구성된 USB 3.0 프로모터 그룹(USB 3.0 Promoter Group)은 2013년 1월 발표된 USB 3.1 규격을 개발했다. USB 3.0 프로모터 그룹은 USB 3.1 규격을 유지, 강화하는 활동 외에 이 규격이 더 많은 플랫폼 유형을 지원하는 한편 USB 3.1 기술 적용으로 유비쿼터스 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사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규격의 확장 또는 개조를 지원하는 규격 부록을 개발한다.

USB-IF 소개

비영리 단체인 USB-IF(USB Implementers Forum, Inc.)는 USB 규격 정의에 따라 USB 기술을 발전시키고 보급하기 위한 지원 기구와 포럼을 제공하고자 결성됐다. USB-IF는 로고와 준수 프로그램을 통해 호환 가능한 고품질의 USB 장치 개발을 촉진하고 있으며 USB의 장점과 규격 준수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의 품질을 홍보하고 있다. 최신 제품 및 기술 발표 포스팅을 포함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usb.org)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연락처

USB 3.0 프로모터 그룹(USB 3.0 Promoter Group)
브래드 손더스(Brad Saunders)
+1 503-264-0817
brad.saunders@intel.com

USB-IF PR
리즈 나도자(Liz Nardozza)
+1 503-619-5224
press@usb.org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