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8월 20일 오후 2시 전국민 민방공 대피훈련 실시

뉴스 제공
소방방재청
2014-08-18 11:00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8월 20일(수) 14시에 전국 읍 이상 도시지역(접경지역은 면 지역 포함)에서 적의 공습에 대비한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유사 시 국민의 초동대처능력과 자발적 훈련참여를 통해 안보인식을 높이고자 을지연습 계획(8.19~21)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훈련이다.

8월 20일 14시 정각에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15분간 주민이동과 차량통행이 제한된다.

다만 세월호 사고의 신속한 수습과 지원을 위해 전남 진도군은 훈련에서 제외하였으며 고속도로, 자동차전용도로, 철도, 지하철, 항공기, 선박은 정상적으로 운행하며 병원도 정상적으로 진료를 실시한다.

주요 훈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비상차로 확보 긴급차량 기동훈련이 전국 193개 구간에서 군,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 합동으로 실시된다.

긴급차량 기동훈련은 적의 공습상황 시 비상차량의 통행로 확보를 위해 전시 민·관·군·경의 실제 역할을 점검해보는 훈련이다.

경찰청에서는 군 작전·비상차로를 확보하는 훈련을 실시하고, 국방부는 각 계획된 통제소에 군 병력을 배치하여 경찰 교통통제를 지원하고 군 작전로에서 기동 훈련을 실시한다.

또, 적의 공습상황에 대비해 주민대피·신고 시범훈련이 전국 60개소에서 실시된다. 주민대피신고 시범훈련은 최근 다양해진 북의 공습수단(미사일, 무인항공기, 신형방사포 등)에 대비하기 위해 실시되는 훈련이다.

군·경 등 유관기관과 함께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주민대피 시범훈련을 추진함으로써 관계기관 간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지휘체계를 점검하며 민방위사태 대비능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실전적인 훈련 추진을 위해 전국 주요 도시 상공에 가상적기가 운용된다.

아울러 자발적 훈련참여 공감대 확산과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민방위훈련 우수단체 인증제’를 시범 도입하고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민방위훈련 우수단체 인증제는 직장·단체의 평시 위기대처능력을 높이고 국가 안전역량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됐다.

또한, 훈련의 자발적 참여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소방방재청 페이스북(www.facebook.com/nemasafekorea)을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이벤트를 8월 20일까지 실시한다.

이벤트 참여는 대피소에 부착된 표지판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을 짧은 메시지와 함께 올리면 되며 참가자에게는 공개추첨을 통해 태블릿 PC 등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참고로, 내 주변 대피소 위치는 국가재난정보센터 인터넷 홈페이지(http://safekorea.go.kr) 또는 스마트폰 앱 “안전디딤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훈련당일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국민들은 민방위대원의 유도에 따라 가까운 지하 대피소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운행 중인 차량은 긴급차량 통행로 확보를 위해 도로 오른쪽에 멈춰 시동을 끄고 차 안에서 라디오 방송을 들으면서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

차량 정차 중에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시동을 끄고 대기하며, 걸어서 이동 중인 주민은 대피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하게 주변 대피소로 대피하면 된다.

직장·공공기관·단체 등은 화생방 공격에 대비해 방독면을 휴대하고 지정된 대피시설로 대피한 후 전시 국민행동요령을 체험하거나 실습하게 된다.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대피소에서 나와 경계태세를 유지하고 경보해제 발령 후에는 정상 활동으로 복귀하면 된다.

소방방재청은 이번 훈련 동안 국민 불편을 줄이고 자발적 훈련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해 훈련일정과 국민행동요령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텔레비전 스팟 동영상과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안내 동영상을 제작하여 TV를 비롯한 인터넷 포털과 SNS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도 실시한다.

훈련당일에는 11개 라디오를 통해 남상호 소방방재청장과 윤덕민 국립외교원장이 출연하여 실황방송을 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기관은 물론 철도와 지하철, 버스터미널에 위치한 옥내·외 전광판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및 인터넷포털 등을 통해서도 훈련일정을 홍보한다.

이번 훈련에는 최첨단 IT기반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나라 국민뿐만 아니라 주한 외국인에 대해서도 훈련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소방방재청과 ㈜안랩(CEO 권치중)은 미리 안전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지난 7월 29일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훈련부터 ‘개인사용자용 무료백신 V3 Lite를 통해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민방위 훈련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재난정보센터를 통해 민방위 대피소 위치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에서 지도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에서는 국가재난정보센터(http://www.safekorea.go.kr) 홈페이지의‘민방위 대피시설 바로가기’에서 원하는 지역의 민방위대피소 주소와 지도로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안전디딤돌’ 애플리케이션을 설치·실행하고 화면에서‘민방공 대피소’를 선택하면 현재위치 주변, 또는 원하는 지역의 민방위대피소 위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을 위하여 영문 재난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Emergency ready app’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훈련 당일(8. 20) 오전 09시부터 10시까지 휴대폰 긴급재난문자방송(CBS), 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 등 첨단 IT매체를 활용하여 훈련안내 문자 발송, 자막방송 등을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스팸정보가 아니므로 경보음과 동시에 재난문자를 수신하는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일부 네비게이션 이용자는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 이동통신 가입자 : 2G(약 700만명), 3G(약 1,600만명), 4G(약 3,200만명)

소방방재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이번 훈련에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민방위과
김상수
02-2100-5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