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과학기술 진로컨설턴트 양성 시작

2014-08-18 16:29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한국과학창의재단)는 중·고등학교 교사 150여명을 대상으로 8월 19일(화)부터 8월 21일(목)까지 서울대에서 ‘과학기술분야 진로컨설턴트 양성’을 위한 1차 연수를 개최한다.

과학기술분야 진로컨설턴트란, 과학기술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미래 유망 과학기술분야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과학기술 진로 탐색 및 설계활동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미래부는 이공계 인식 개선 및 우수 인재의 이공계 진로지원을 위해 지난 4월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를 개소한 후,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진로 상담을 실시할 교사 및 과학기술 전문가를 과학기술분야 진로컨설턴트로 육성하고자 연수를 기획해왔다.

이번 연수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과학기술 전문가 대상 연수도 10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기존의 진로교사 연수가 전 분야의 직업을 포괄적으로 안내했다면 이번 연수는 과학기술분야 직업 변화에 대한 이해와 과학기술 진로컨설팅 역량 함양을 위한 특화된 내용으로 운영된다.
※ 연수 참여 교사 80% 이상이 진로 상담 관련 연수 기 이수

1차 연수(8월)에서는 ‘미래사회 전망’, ‘미래과학기술분야 유망 직업 이해’, ‘컨설팅 역량 함양’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며, 2차 연수(9월)에서는 주요 산업과 관련된 현재 유망 과학기술 직업을 소개하고 첨단과학기술 직업 현장체험과 연계하여 과학기술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장석영 미래부 미래인재정책국장은 “과학기술 진로컨설턴트가 과학기술 진로에 대해 학생들을 충실히 지도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진로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정책과
신소영 사무관
02-2110-2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