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팀 ‘로봇캡스톤 챌린지’ 대상 수상
- ‘수륙양용 무인정찰로봇’…6개 다리에 가변형 바퀴로 장애물 통과
로봇캡스톤 챌린지는?
젊은 과학인재들의 창의성으로 로봇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열리는 대회로서, 캡스톤 분야와 챌린지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 캡스톤 분야 : 문자, 음성, 물체 등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모든 종류의 센서를 이용한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는 공모전
- 챌린지 분야 : 로봇을 소재로 한 공학, 인문, 교육, 시사 등 각 분야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리는 공모전
올해 대회에서는 캡스톤 분야 20개 팀, 챌린지 분야 8개 팀이 참여했다. 캡스톤분야 대상은 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 팀(기술분야), 부산대 한모듬 팀(실용분야), 서울과기대 Virtual Creator(창의분야)팀이 각각 수상했다.(상금 각 250만 원)
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팀이 이번 대회에 출품한 로봇은 ‘수륙 양용 무인정찰로봇’이다. 즉 육지와 물 모두에서 이동이 가능 하다. 또한 이 로봇은 6개 다리에 가변형 바퀴를 장착하고 있어, 장애물을 만나면 바퀴 반경이 확장되어 쉽게 큰 장애물도 타넘을 수 있다.
6개 다리는 유동적으로 각도를 조정할 수 있어 차체의 안정화 및 높이 조정, 다양한 움직임 연출 등이 가능하다. 물에서는 가변형 바퀴가 커지고 스크류 모양으로 변함에 따라 물을 밀어내면서 배처럼 이동할 수 있다.
한종협 팀장은 “이상순 교수님의 지도 아래 수개월 동안 팀원들과 동고동락하며 만든 작품으로 대상을 받게 돼 기쁘고 대회 관람객이 투표해서 주는 인기상까지 받았다”면서 “보다 심기일전해 가을에 예정된 로봇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입학홍보팀
황의택
041-560-123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