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임상종양학회지 임상 보고서 온라인 게재…표준 R-CHOP과 레블리미드 경구 투여한 DLBCL 환자에게서 전체 반응률 98%, 완전 반응률 80% 달해

뉴스 제공
Celgene Corporation
2014-08-20 13:40
서밋, 뉴저지--(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나스닥: CELG)은 치료 경험이 없는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LBCL) 환자에 대한 레블리미드(REVLIMID®: 성분명 레날리도마이드)와 R-CHOP(리툭시맙, 시클로포스파미드, 염산 독소루비신, 황산 빈크리스틴, 프레드니손)의 복합 요법을 평가한 연구 결과가 미국 임상종양학회지(Journal of Clinical Oncology) 게재에 앞서 온라인에 공개됐다고 오늘 발표했다.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그레체고르츠 노바코프스키(Grzegorz Nowakowski) 박사가 오픈 라벨, 단일군 방식으로 진행한 임상 2상 시험에서 새로 2~4기 CD 20 DLBCL 양성 진단을 받고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 64명은 총 6주기에 걸쳐 매 21일의 첫 열흘 동안 R-CHOP 표준 용량과 레날리도마이드 25mg을 복용했다. 모든 환자는 각 사이클의 둘째 날 페그필그라스팀을 복용했으며 치료 기란 내내 아스피린 예방제를 복용했다. 일차 종말점은 무합병증 생존률(EFS), 이차 종말점은 무진행 생존률(PFS)과 전체 생존률(OS)이었다. R-CHOP/레블리미드 복합 투여의 유효성과 내성을 평가하기 위해 1단계 이항 설계가 사용됐다.

시험에 참여한 64명의 환자 중 60명이 반응 평가 대상이었다. 이들 환자에서 전체 반응(OR) 비율은 98%(59/60)였으며 80%(48/60)가 완전반응(CR)을 보였다. PFS와 일치한 24개월의 EFS와 OS는 각각 59%(48-74%)와 78%(68-90%)였다. (CI 95%)

DLBCL 분자 아형은 종양 면역조직화학법(한스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되며 배중심 B세포(GCB)와 비-GCB로 분류된다. 이와 함께 메이요 클리닉 림프종 데이터베이스에서 지속 관리하는 87명의 환자로 일반적인 R-CHOP 요법을 받고 R2CHOP 치료 환자와 동일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이들을 구분해 DLBCL 아형에 기반한 결과를 분석했다.

R-CHOP 환자에서 24개월 PFS와 OS는 28%와 64%( p<0.001)였으며 이는 비-GCB 환자와 GCB 환자에서 46%와 78%( p<0.001)로 나타났다. R2CHOP 치료 환자의 경우 24개월 PFS와 OS율이 60%와 59%(p=0.83)였으며, 비-GCB 환자와 GCB 환자의 경우 83%와 75%(p=0.61)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가장 흔히 발생한 3등급 이상의 부작용은 호중구 감소증(87%), 백혈구 감소증(80%), 혈소판 감소증(44%), 빈혈(16%),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9%)이었다. 환자 1명에서 혈전증이 보고됐으며 천공/패혈증으로 인한 사망이 1건 있었다.
노바코프스키 박사는 “이번 연구는 레날리도마이드를 기존 R-CHOP에 추가했을 때 아형 간에 PFS와 OS가 유사함을 보여줬다”며 “이는 비-GCB 표현형 환자들이 일반적으로 불량한 예후를 보인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 결과는 DLBCL의 아형 치료에 대한 추가적 평가를 지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 링크에서 기사 전문을 확인할 수 있다. http://jco.ascopubs.org/content/early/recent?home-right.

이에 앞서 이탈리아 림프종 연구단체인 FIL(Fondazione Italiana Linfomi)을 위해 치료 경험이 없는 고령의 DLBCL 환자에 대한 레날리도마이드와 R-CHOP21의 복합 치료 효과를 평가한 연구 결과가 영국 의학전문지 ‘더 란세트’(The Lancet)의 5월 13일자 발간 전 온라인으로 발표됐다. (http://www.thelancet.com/journals/lanonc/article/PIIS1470-2045(14)70191-3/abstract)

이들 연구는 비 호지킨 림프종 아형에 대한 레날리도마이드/리툭시맙 복수 병용 효과를 평가하는 시험에 기초하고 있으며 레날리도마이드/리툭시맙을 포함한 병용 요법을 연구하기 위한 세엘진의 광범위한 임상 3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DLBCL에 대해 R-CHOP 요법 이후 위약 대비 레날리도마이드의 유지 효과를 연구하는 세엘진의 임상 3상 시험 ‘REMARC’는 2014년 1분기 중 참가자 모집을 종료했다. 또한 세엘진이 레날리도마이드와 R-CHOP21의 복합 투여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중인 주요 임상3상 시험 ‘ROBUST’(DCL-002)는 내년 1분기 중 참가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세엘진은 올해 나노스트링 테크놀로지스(NanoString Technologies)와 협력해 연구에서 환자 아형을 분류하기 위한 동반 바이오마커 진단 개발에 나섰다. 또한 ECOG(Eastern Cooperative Oncology Group)도 치료 경험이 없는 DLBCL 환자에 대한 R2CHOP와 R-CHOP의 치료효과를 비교하는 임상2상 시험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여포성 림프종 연구에서 회사 측은 이전에 치료 경험이 없는 환자에 대해 레날리도마이드/리툭시맙 병용과 리툭시맙/항암화학요법 병용 효과를 비교하는 임상 3상 시험 ‘RELEVANCE’의 참가자 모집을 올 하반기 중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엘진은 올 초 ‘AUGMENT’ 시험의 참가자 모집에 돌입했다. 이는 재발성 또는 난치성 환자에 대해 레날리도마이드/리툭시맙 병용과 리툭시맙/위약 병용 효과를 비교하는 이중 맹검 방식의 임상3상 시험이다. 마지막으로 이 회사는 여포성, 변연부, 외투세포 림프종 환자에 대해 레날리도마이드/’리툭시맙 병용 후 리툭시맙 유지 효과를 평가하는 ‘MAGNIGY’ 시험을 통해 최적의 용량과 치료 스케줄을 모색할 예정이다.

레블리미드는 여포성 림프종 또는 DLBCL 환자 치료용으로 승인되지 않았다.

레블리미드(REVLIMID®) 소개

레블리미드(REVLIMID®)는 유럽, 미주, 중동, 아시아 지역의 70개에 이르는 국가에서 1회 이상 치료 경험이 있는 다발성 골수종(MM) 환자 치료를 위해,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질환이 진행된 환자 치료를 위해 덱사메타존 병용요법으로 승인 받았다.

또한 레블리미드®는 미국, 캐나다, 스위스, 호주, 뉴질랜드와 다수 중남미 국가에 허가를 받았으며 말레이시아와 이스라엘에서는 5q 세포발생학적 이상이나 추가적인 세포 유전학적 이상으로 인해 낮은 빈도로 발생할 수 있는 골수이형성증후군(MDS)으로 인한 수혈 의존성 빈혈에 대해서도 승인을 받았다. 또한 유럽에서는 다른 치료법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할 경우 5q 세포발생학적 이상으로 인해 낮은 빈도로 발생할 수 있는 수혈 의존성 빈혈 환자 치료 요법으로 승인을 받았다.

레블리미드는 미국에서 외투세포 림프종(MCL) 환자로 병이 재발했거나 볼테조밉을 포함해 2회의 치료 이후 병이 진행된 환자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레블리미드 미국 규제 정보

덱사메타존과 동시 투여되는 레블리미드(REVLIMID, 레날리도마이드)는 이전에 1회 이상 치료 경험이 있는 다발성 골수종(MM) 환자 치료에 대해 적응증을 인정받았다.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는 추가적인 염색체 이상 여부에 관계없이 5q 염색체 결실 이상과 연관된 저-중간-1-위험 MDS로 인한 수혈 의존성 빈혈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인정받았다.

레블리미드(레날리도마이드)는 볼테조밉 치료를 포함한 2가지 치료 후 질환이 재발하거나 진행된 MCL 환자 치료에 대한 적응증을 인정받았다.

레블리미드는 통제된 임상 시험을 제외하고 CLL 환자 치료에 대한 적응증 허가를 받지 않았으며 치료제로 권고되지 않는다.

중요 안전 정보

경고: 태아독성, 혈액독성, 정맥혈전색전증

태아독성

레블리미드는 임신 중 사용해선 안 된다. 탈리도마이드 유사물인 레날리도마이드는 원숭이 배태자 발생 시험에서 사지 기형을 유발했다. 탈리도마이드는 치명적 태아 기형의 원인이 되는 인간 기형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 레날리도마이드를 사용할 경우 태아기형 또는 태아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가임 여성은 레블리미드 치료 개시 전 2회의 임신 음성 판정을 받아야 한다. 가임 여성은 레블리미드 치료 기간과 치료 후 4주 동안 이성과의 성관계를 피하거나 2가지 유형의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태아가 레날리도마이드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레블리미드는 미국에서 ‘레블리미드 렘스’(REVLIMID REMS™) 프로그램(구 ‘레브어시스트’(RevAssist®) 프로그램)으로 명명된 제한된 공급망을 통해서만 제공된다.

‘레블리미드 렘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riskmanagement.com) 또는 제조사의 수신자 부담 전화(1-888-423-5436)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혈액독성(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

레블리미드는 심각한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을 일으킬 수 있다. del(5q) MDS 환자 중 80%가 주요 연구 도중 약물 복용을 연기하거나 복용량을 줄여야 했다. 환자 중 34%는 2차 복용 연기나 복용량 경감이 필요했다.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의 80%가 3 또는 4등급의 혈액독성을 보였다. del(5q) MDS 치료를 받는 환자는 치료 시작 후 첫 8주 동안 주 단위로 전혈구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후에는 적어도 월 단위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투약중단 및/또는 복용량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또 혈액생성 보조 및/또는 혈액 성장인자가 필요할 수도 있다.

정맥혈전색증

레블리미드는 덱사메타존과 병용 치료를 받은 MM 환자군에서 깊은정맥혈전증(DVT)과 폐색전증(PE)의 위험을 상당히 증가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환자와 의사들은 폐색전증의 조짐과 증상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또 환자에게는 호흡 곤란, 흉통, 팔 또는 다리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각 내원해야 함을 주지시켜야 한다. 레블리미드와 복합 처방된 예방적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가 정맥혈전색전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예방적 조치를 취할 지에 대한 결정은 개별 환자의 주요 위험요인을 평가한 후 신중히 이뤄져야 한다.

금기사항

임산부

· 레블리미드가 임신 여성에게 투여될 경우 태아에게 해를 미칠 수 있다. 레날리도마이드는 임신 여성에 대한 투여가 금지돼 있다. 임신 중 이 약물을 투여했거나 약물 투여 중 임신이 된 경우 환자에게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성을 알려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

· 레블리미드는 과민증(예: 혈관부종, 스티븐스 존슨 증후군, 독성 표피괴사융해) 환자에게 사용이 금지돼 있다.

경고 및 주의사항

태아 독성

· 레블리미드는 탈리도마이드 유사물로 치명적 태아 기형이나 태아 사망을 초래하는 인간기형유발물질로 알려져 있다. 영장류 배태자 발생 연구에서는 임신 중 레날리도마이드가 투여된 원숭이 암컷의 새끼에서 기형이 유발됐으며 이는 임신 중 탈리도마이드에 노출된 인간에게서 관찰된 태아 기형과 유사했다.

· 가임여성: 레블리미드 치료 개시에 앞서 최소 4주, 치료 도중, 치료 중단 기간 중, 치료 중단 후 최소 4주 동안 임신을 피해야 한다. 레블리미드 치료 개시 전 4주간, 치료 도중, 치료 중단 기간 중, 레블리미드 치료 종료 후 4주간은 이성과 성관계를 피하거나 2가지의 확실한 피임법을 사용해야 한다. 치료 개시 전 임신 테스트를 통해 2회의 음성 반응을 확인해야 한다.

· 남성: 레날리도마이드를 투여하는 남성 환자는 정액에서 약물이 검출된다. 남성의 경우 정관 수술을 성공적으로 받았다 해도 레블리미드 복용 기간 중 가임 여성과 성관계 시 라텍스나 합성고무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레블리미드를 복용하는 남성 환자는 복용 기간 중 정자를 기증해서는 안 된다.

· 헌혈: 레블리미드 치료 중인 환자는 헌혈을 해서는 안되며 약물 치료 종료 후에도 1개월 동안은 헌혈을 피해야 한다. 혈액이 임신 여성 환자에게 수혈돼 태아가 레블리미드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레블리미드 렘스 프로그램(REVLIMID REMS Program)

레블리미드는 태아에 미칠 수 있는 위험성으로 인해 위험 평가 및 완화 전략(Risk Evaluation and Mitigation Strategy, REMS)에 따른 제한된 프로그램인 ‘레블리미드 렘스 프로그램’(구 레브어시스트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제공된다. 처방의와 약사들은 이 프로그램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환자들은 프로그램 동의 양식에 사인을 하고 프로그램의 모든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레블리미드 렘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riskmanagement.com)나 전화(1-888-423-5436)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혈액 독성: 레블리미드는 심각한 백혈구 및 혈소판 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다.

다발성 골수종(MM): MM 치료를 위해 레블리미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치료 개시 후 첫 12주 동안 격주로 전혈구 검사를 받아야 하며 이후에는 매달 검사를 받아야 한다. MM의 통합 임상 시험에서는 덱사메타손 단독 투여 환자군에 비해 레블리미드/덱사메타손 병용 투여 환자군에서 3등급 및 4등급의 혈액 독성이 빈발했다.

외투세포 림프종(MCL): MCL 치료를 위해 레블리미드를 복용하는 환자들은 치료 개시 후 첫 주기(28일) 동안 매주 전혈구 검사를 받아야 하며 2~4 주기 동안은 격주로, 이후에는 월 단위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MCL 시험에서는 43%의 환자에게서 3또는 4등급의 백혈구 감소증이 보고됐다. 또한 28%의 환자에게서 3등급 또는 4등급의 혈소판 감소증이 보고됐다. 환자들은 복용 중단 및/또는 복용량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정맥혈전색증: 레날리도마이드 병용 치료를 받은 MM 환자와 레날리도마이드 단독 치료를 받은 MDS 또는 MCL 환자에게서 정맥혈전색증(주로 깊은정맥 혈전증과 폐색전증)이 발생했다. 레블리미드와 함께 처방된 예방 항응고 또는 항혈소판 요법이 정맥혈전색증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지의 여부는 확인된 바 없다.

만성 림프모구 백혈병(CLL) 환자의 사망률 증가

CLL 환자의 일차 치료 임상 시험에서 단일 제제 레블리미드 요법은 단일제제 클로람부실에 비해 사망 위험을 증가시켰다. 중간 분석 결과 레블리미드 치료군 환자 210명 중 34명이 사망했다. 클로람부실 치료군 환자의 경우 211명 중 18명이 사망했다. 또한 전체 생존율에 대한 위험비는 1.92(95% CI: 1.08-3.41)로 사망 위험이 92% 증가한 것과 일치했다. 레블리미드 치료군에서 심방세동, 심근경색증, 심부전을 포함한 심각한 이상 심혈관 반응이 더 자주 발생했다. 레블리미드는 CLL 적응증을 인정받지 않았으며 통제된 임상 시험을 제외하고 CLL 환자에게 레블리미드를 사용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는다.

이차성 원발암: 임상 시험에서 멜파란과 줄기세포 이식을 포함해 레날리도마이드 치료를 받은 MM 환자들은 레날리도마이드를 제외한 유사 치료를 받은 통제군에 비해 급성골수성 백혈병과 호지킨 림프종을 필두로 한 이차성 원발암 발생 빈도가 더 높았다. 환자의 이차성 원발암 발생을 모니터링 해야 한다. 레날리도마이드 치료를 결정할 때는 레날리도마이드의 잠재적 유익과 이차성 원발암 위험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간 독성: 레날리도마이드/덱사메타손 병용 치료를 받은 환자에게서 치명적 경우를 포함한 간부전이 발생했다. 약물 유발성 간 독성 기전은 확인되지 않았다. 기존에 바이러스성 간 질환이 존재할 경우 간 효소 기준치가 상승, 약물 병용 투여가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간 효소의 주기적 검사가 필요하며 수치 상승에 따라 레블리미드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효소 수치가 정상화되면 최소 용량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알레르기 반응: 혈관부종과 스티븐스-존슨 증후군(SJS), 독성표피괴사융해(TEN)와 같은 심각한 피부반응이 보고됐다.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은 치명적일 수 있다. 탈리도마이드와 관련해 4등급 발진을 경험한 환자는 레블리미드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 2~3등급의 피부발진의 경우 레블리미드 중지 또는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 혈관부종, 4등급 발진, 표피박리가 생기거나 물집, SJS 또는 TEN이 의심될 경우 레블리미드 복용을 중단해야 하며, 중단 후 재복용해서도 안 된다. 레블리미드 캡슐은 락토스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레블리미드 치료의 위험성과 유익성은 락토스 불내성과 더불어 평가되어야 한다.

종양 융해 증후군: 치명적인 종양 융해 증후군(TLS)이 레날리도마이드 치료 도중 보고됐다. 치료 전 종양 부담이 높은 환자군이 종양 융해 증후군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고위험 환자군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종양 플레어 반응: CLL과 림프종 치료를 위한 레날리도마이드의 시험 사용 도중 림프절 압통부종, 미열, 통증, 발진 등으로 대표되는 종양 플레어 반응(TFR)이 발생했다. CLL에 대한 레날리도마이드의 적응증은 승인되지 않았으며 통제된 임상 시험을 제외하고 CLL 치료에 이를 사용하는 것은 권고되지 않는다.

MCL 환자에 대해서는 TFR의 모니터링과 평가가 권장된다. 종양 플레어는 질환의 진행(PD)과 유사하다. 3 또는 4등급 TFR 환자에 대해서는 TFR이 1등급 이하로 완화될 때까지 레날리도마이드 치료를 보류하는 것이 권고된다. MCL 시험에서 시험 대상자의 약 10%가 TFR을 경험했다. 보고 사례의 중증도는 모두 1 또는 2등급이었다. TFR은 모두 1주기에 발생했으며 1명의 환자에서 11주기에 TFR이 재발했다. 1/2등급 TFR 환자에 대해서는 의사 재량에 따라 레날리도마이드를 중지 또는 경감 없이 지속 투여할 수 있다. 1 또는 2등급 TFR 환자는 TFR 증상 완화를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SAID)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또는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다. 3 또는 4등급 TFR 환자는 증상 완화를 위해 1/2 등급 TFR 치료 가이드에 따라 치료할 수 있다.

부작용

다발성 골수종(MM)

· 레블리미드/덱사메타존 병용 치료 환자 그룹에서는 269명(76%)이 레블리미드 복용량 경감 여부와 관계없이 최소 한 번의 복용 중지를 경험했다. 이에 반해 위약/덱사메타존 치료 환자 그룹에서는 199 명(57%)이 이를 경험했다.

· 복용량 경감 여부와 관계없이 최소 한 번의 복용 중지를 경험한 환자는 76%(269/353)와 57%(199/350)였다. 레블리미드/덱사메타존 병용 치료 그룹에서는 50%가 복용량 경감 여부에 관계없이 최소 한번 이상의 복용 중지를 경험한 반면, 위약/덱사메타존 치료 그룹에서는 21%가 이를 경험했다.

· 레블리미드/덱사메타존을 병용한 MM 환자에서 위약/덱사메타존 치료군에 비해 가장 심한 부작용과 3/4 등급 부작용이 더 자주 발생했다.

· 3/4등급 호중구 감소증 발병률은 33.4%와 3.4%로 나타났다. 3/4등급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 발병률은 2.3%과 0%로 나타났다.

· 깊은정맥혈전증(DVT)이 심각한 약물부작용(7.4%) 또는 3/4 등급 부작용(8.2%)으로 보고됐다. 위약 병용 그룹에서 이 비율은3.1%, 3.4%였다. DVT로 인한 치료 중단 비율은 양 그룹에서 비슷하게 보고됐다.

· 폐색전증(PE)이 심각한 약물부작용(3.7%) 또는 3/4 등급 부작용(4.0%)으로 보고됐다. 위약 병용 그룹에서 이 비율은 각각 0.9%로 나타났다. PE로 인한 치료 중단 비율은 양 그룹에서 비슷하게 보고됐다.

· MM 환자군(레블리미드/덱사메타존 병용: 위약/덱사메타존 병용 그룹) 중 15% 이상에서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보고됐다.
: 피로(44%: 42%), 호중구 감소증(42%: 6%), 변비(41%: 21%), 설사(39%: 27%), 근육 경련(33%: 21%), 빈혈(31%: 24%), 발열(28%: 23%), 말초 부종(26%: 21%), 매스꺼움(26%: 21%), 요통(26%: 19%), 상기도 감염 (25%: 16%), 호흡곤란(24%: 17%), 현기증(23%: 17%), 혈소판 감소(22%: 11%), 발진(21%: 9%), 떨림(21%: 7%), 체중감소(20%: 15%), 비인두염(18%: 9%), 시력저하(17%: 11%), 식욕부진(16%: 10%), 미각장애(15%: 10%)

골수이형성 증후군(MDS)

· 혈소판 감소(61.5%, 91/148)와 호중구 감소증(58.8%, 87/148)이 del 5q MDS 환자군에서 가장 빈발한 부작용으로 관찰됐다.

· del 5q MDS환자(레블리미드) 중 5% 이상에서 보고된 3/4등급 부작용으로는 호중구 감소증(53%), 혈소판 감소(50%), 폐렴(7%), 발진(7%), 빈혈(6%), 백혈병(5%), 피로(5%), 호흡곤란(5%), 요통(5%) 등이 있다.

· del 5q MDS 환자(레블리미드) 중 15% 이상에서 보고된 부작용으로는 설사(49%), 소양증(42%), 발진(36%), 피로(31%), 변비(24%), 매스꺼움(24%), 비인두염(23%), 관절통(22%), 발열(21%), 요통(21%), 말초 부종(20%), 기침(20%), 현기증(20%), 두통(20%), 근육 경련(18%), 호흡 곤란(17%), 인두염(16%), 코피(15%), 무기력(15%), 상기도 호흡기질환(15%) 등이 있다.

외투세포 림프종(MCL)

· MCL 임상 시험(134명 대상)에서 레블리미드로 치료받은 환자의 5% 이상에서 보고된 3/4등급 부작용은 호중구 감소증(43%), 혈소판 감소(28%), 빈혈(11%), 폐렴(9%), 백혈병(7%), 피로(7%), 설사(6%), 호흡곤란(6%), 발열성 호중구 감소증(6%) 등이다.

· MCL에 대해 레블리미드 단독 치료를 받은 환자 중 2% 이상에서 보고된 심각한 부작용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대장염, 기저세포암, 상심실성 빈맥이 있다.

· MCL 시험에서 레블리미드로 치료받은 환자의 15% 이상에서 보고된 부작용은 호중구 감소증(49%), 혈소판 감소(36%), 피로(34%), 빈혈(31%), 설사(31%), 메스꺼움(30%), 기침(28%), 발열(23%), 발진(22%), 호흡곤란(18%), 소양증(17%), 말초 부종(16%), 변비(16%), 백혈병(15%) 등이다.

· MCL 시험에서 레블리미드로 치료 받은 환자에게 발생한 부작용으로 인해 환자 76명(57%)이 최소 한 번의 복용 중지를 경험했으며 51명(38%)이 최소 한 번의 복용량 경감을 경험했다. 또 26명(19%)이 치료를 중단했다.

약물 상호작용

임상적 판단과 표준 임상 치료에 기반해 레블리미드 투여 중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의 디곡신 플라즈마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을 권한다. 덱사메타손과 와파린 간 상호작용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와파린을 병용 투여하는 MM 환자에 대해 PT와 INR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권고된다. 레날리도마이드와 덱사메타손을 병용 투여하는 MM 환자에 대해서는 에스트로겐 함유 요법처럼 혈전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적혈구 생성제나 기타 제제 사용시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정 집단에 대한 투여

임부: 치료 중 임신이 되었을 경우 즉각 약물복용을 중단한다. 이 경우 추가적인 검사와 상담을 위해 태아 독성에 경험이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환자를 의뢰한다. 태아의 레블리미드 노출 위험이 있을 경우 메드워치(MedWatch) 프로그램(전화 1-800-332-1088)을 통해 FDA에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또한 세엘진 코퍼레이션(1-888-423-5436)에도 해당 사실을 알려야 한다.

수유부: 레블리미드가 모유로 이행되는 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많은 약물이 모유로 이행되며 모유 수유 유아에게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모유 수유 또는 약물 복용 중단 여부는 산모에 대한 약물의 중요성을 고려해 결정되어야 한다.

소아: 18세 이하의 소아 환자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노인: 고령 환자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가능성이 큰 만큼 약물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신장 기능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신장 손상 환자: 레블리미드는 신장에서 일차로 그대로 분비되는 만큼 경증(CLcr 30-60 mL/분) 또는 중증 신장 손상 환자(CLcr < 30 mL/분)와 투석 환자에 대해서는 적량의 약물 노출을 위해 레블리미드 개시 용량 조절이 권고된다.

돌출주의문, 금기사항, 경고 및 주의사항, 부작용을 포함한 처방전보 전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세엘진(Celgene) 소개

세엘진 인터내셔널(Celgene International Sàrl), 은 스위스 부드리(Boudry)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의 전액 출자 자회사이자 국제 본사이다. 미국 뉴저지주 서밋에 본사를 둔 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은 유전자 및 단백질 조절을 통해 암과 염증성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적 치료법의 발굴, 개발, 상용화에 매진하는 글로벌 통합 제약회사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celgen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트위터 팔로우는 @Celgene.

미래예측 진술

이 보도자료는 대체로 과거 발생하지 않은 사실을 진술한 미래예측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미래예측진술은 ‘기대하다’, ‘예상하다’, ‘믿다’, ‘의도하다’. ‘추정하다’, ‘계획하다’, ‘~할 것이다’. ‘전망하다’ 등의 단어와 유사한 표현으로 구별할 수 있다. 미래예측 진술은 경영진의 현재 계획, 예측, 가정, 전망에 기반하며, 자료 작성 당일의 상황만을 나타낸다. 세엘진은 법적 요구가 없는 한 새로운 정보나 미래 사건과 관련해 미래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책임이 없다. 미래예측 진술은 내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며, 이 가운데 대부분은 예상하기 어려우며 통제 범위를 넘어선다. 실제 실적이나 결과는 다수 요소의 영향으로 미래예측 진술에 암시된 바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해당 요소 중 상당수는 셀진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폼 10-K 연차보고서와 기타 보고서에 상술돼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elgene.com

연락처

세엘진 코퍼레이션(Celgene Corporation)
투자자:
908-673-9628
investors@celgene.com

미디어:
908-673-2275
media@celge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