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민간 차원의 통일 준비를 위한 ‘통일경제위원회’ 구성

뉴스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
2014-08-21 11:30
서울--(뉴스와이어)--통일시대를 향한 정부 움직임에 경제계도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전경련은 정부의 8월 7일 통일준비위원회 공식 출범에 맞추어 관련기업·기관 CEO 23인, 전문연구자 9인으로 통일경제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8월 21일(목) 11:30 전경련회관에서 제1차 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첫 위원회에는 초대 위원장을 맡은 손길승 전경련 명예회장, 류길재 통일부 장관(* 특별초청), 조건식 현대아산 사장, 김진일 포스코 사장, 윤창운 코오롱 사장, 박상국 삼환기업 사장, 김병기 SGI서울보증보험 사장, 전인성 KT 부사장, 김성은 가온전선 사장, 박성철 신원 회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 등 기업·기관 대표 17인과 천영우 한반도 미래포럼 이사장 등 자문위원 8인이 참석하였다.

전경련의 통일관련 상설위원회는 9년만에 재개되는 것으로, 지난 2005년까지 남북경제협력위원회(1997년 발족)를 통해 ‘통일한국을 향한 남북한 산업지도 연구’, ‘대북 인도적 지원 차원에서 적십자사 통해 옥수수 1.1만톤(`97년, 200만 달러 상당), 비료(`99년, 80억원), 겨울 내의(`01년 50억원)를 지원한 바 있다.

손길승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경제가 ‘한강의 기적’을 일으키며 빠른 경제성장을 달성하는데 일조한 기업인들이, 이제 그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의 산업화를 효과적으로 일궈내는데 일조해 나가야 할 때”라며, 통일경제위원회 발족 취지를 밝혔다.

아울러 손 위원장은 20년 전 한국을 방한한 한스 헨켈 독일경제인연합회(BDI) 회장이 독일 통일에 대해 “동독 기업에 대한 충분한 자료가 없어 통일 이후 산업구조조정 등 적응과정에 어려움을 겪었고, 결과적으로 예상보다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요했다”고 밝힌 사실을 언급하며, 북한 기업의 현황을 파악하는 등 경제계 차원에서도 준비작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통일비전, 정부 통일정책에 대한 경제계 의견 제안 ▲북한경제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조사연구, ▲북한 개혁·개방 및 남북통일에 대한 국제 민간경제계 지지 확보 등의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아시아팀
한혜수 선임조사역
02-3771-0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