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플러그 보급활성화 성과보고 워크숍 개최

뉴스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2014-08-22 10:19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윤상직)는 ‘에너지 신산업 창출방안’의 일환으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플러그, 스마트가전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통신모듈 및 시험규격 개발’ 과제를 추진한다.

1차년(‘13.12월~’14.9월)도 사업성과 공유 및 향후 표준화 논의를 위해 사업 참여기관과 관계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8.22.(금) ‘스마트플러그 보급활성화 성과보고 워크숍’을 개최한다.

스마트플러그는 기존 TV, 에어컨 등 가전제품의 플러그에 덧끼워 전력사용량 모니터링, 대기전력 차단, 원격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사용자에게 자신이 사용한 전자제품의 전력사용량을 알려줌으로써, 사용자 스스로 에너지절약의 행동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그간 스마트플러그에 대한 표준과 타 제조사 제품과의 상호운용성이 확보되지 않아 상용화된 초기제품들의 보급·확산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었으나, 동 과제의 추진을 통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체표준이 제정(‘14. 7. 2)되고, 상호운용성 확보, 시험·인증체계가 구축되어 타 제조사의 스마트플러그간 호환성이 확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동 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보급형 제품의 소개와 작동 시연이 있으며, 가전제품에 스마트플러그 기능을 내장하기 위해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가전 표준화 내용도 서로 공유한다.

향후 산업부는 사용자가 스마트플러그를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경험(UX)을 반영한 스마트폰용 표준앱(App)을 개발·보급하고, 클라우드서비스 기반 지능형수요관리(DR)를 염두에 두고 웹 서버를 개발하여, 스마트플러그를 이용한 새로운 에너지 비즈니스 모델도 활성화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수요관리정책과
김시덕 주무관
044-203-5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