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테카 주최 ‘글로벌 청소년 토크콘서트 & 활동엑스포’ 성황리 개최

- 24명의 청소년들, 5천 명의 청소년들 불러 모아

- 유테카 주최 ‘글로벌 청소년 토크콘서트 & 활동엑스포’ 청소년들 스스로 만들어 낸 쾌거

2014-08-24 10:17
서울--(뉴스와이어)--7만 청소년 회원, 900여 개 청소년 동아리들이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 특별활동 소셜네트워크 ‘유테카’가 해마다 개최하는 ‘글로벌 청소년 토크콘서트 & 활동엑스포’는 전국 수천명의 청소년들이 집결하는 활동 대 축제이며 유테카의 가장 큰 연례 행사이다.

매년 기업들의 후원을 통해 전시 운영비를 마련해 왔으나 올 해는 여러 크고 작은 사건, 사고로 사회적 분위기가 경직되어 재정을 마련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유테카 대표 멘토는 “올해 행사는 사실 상 후원이 전혀 없었다. 유테카를 지지하는 개인, 개인이 최소 비용을 마련했다. 대관비와 매인무대, 140여 개의 부스 설치 비용만 간신히 모았고 홍보비가 전혀 없었다. 유테카 라는 이름만으로 사람들이 모일까 라는 걱정이 컸다” 라고 말했다.

이런 고민을 24명의 유테카 학생리더회가 해결해 주었다. 유테카 학생리더회의장 신준섭(화홍고 3학년)은 “유테카는 매년 초에 고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학생리더들을 선발 하는데, 리더들의 역할은 엑스포 기획 및 청소년 대외활동개발이다. 올해는 엑스포 개최에 홍보비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홍보물을 만들고 SNS 등을 통해 홍보에 주력을 하게 되었다” 라고 밝혔다.

유테카 학생리더회는 홍보뿐만 아니라 동아리 및 연사 섭외, 전시장 기획, 매인무대 이벤트, 사회, 입장 및 안전 관리까지 처음과 끝을 24명의 청소년들이 주도 하였고 어른들의 역할을 최소화한 명실상부한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 자치 활동 및 교류 행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학생리더들은 스스로 만족해 할만한 결과를 만들며 다음과 같은 소감을 밝혔다.

“고등학교 학창시절 대부분을 YouthECA와 함께 성장하며 보낼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였다. 꿈 많고 열정 가득한 친구들, 멘토분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고 의미 있었다”(강상호, 경인고 3학년)

“보통 대한민국 고등학생 3학년이 가지는 의미는 수험생, 대입, 취업 등 딱딱한 표현 밖에 없다. 하지만 유테카에서 주최한 2014 글로벌 청소년 토크콘서트 & 활동엑스포는 그런 단어들을 잊어버리게 함과 동시에 나를 특별한 존재라고 다시 한 번 일깨워 주었다” (권도원, 부산국제외고 3학년)

“행사 당일 매인 무대 사회를 보게 되었는데, 나에게 주어진 활동들을 통해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가지게 되었고 학교에서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진로를 위해 더욱 더 다양한 일에 열정적이고 최선을 다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유희라, 원주여고 3학년)

“학생 리더 활동을 통해서 교내에서는 하기 힘든 경험을 청소년이라는 입장에서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학생 리더로서 수행했던 역할과 다른 리더 친구들에게서 배운 것들이 나를 한 단계 성장시켜주었다. 고등학교 생활 중 잊지 못할 경험이며 앞으로 대학에 가고 사회에 나가서도 밑거름이 되어줄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이현지, 신림고 3학년)

“대기실 통제를 맡았는데 그곳에서 연사로 초청된 오지헌씨, 이동우씨, 강성태씨와 같은 유명 인사도 많았지만 가장 감동을 준 것은 청소년 출연자들이였다. 또래 친구들이 각자의 스토리를 가지고 긴장하면서도 당당히 얘기하거나 공연을 하는 모습이 참 감동적이었다. 청소년이라 믿기 힘들 정도로 다재 다능한 친구들까지 만날 기회를 준 유테카에 감사한다” (신승리, 계성여고 3학년)

“항상 학교나 거주지라는 한정된 장소 안에서만 활동을 해오던 나에게 유테카 라는 곳은 조금 더넓은 세상을 알 수 있게 해 주었다. 다른 학생리더 친구들과 함께 ‘소통’하는 능력을 배웠으며 수 많은 동아리가 행사에 참여해서 각자의 활동과 목표 들을 뽐내는 모습에 ‘전국에 수많은 친구들이 이렇게 꿈을 위해 도전하고 노력하고 있구나’ 라고 느끼며 벅찬 감동과 설렘을 가졌다” (신준섭, 화홍고 3학년)

* 유테카 엑스포를 빛낸 유테카 학생리더회

의장 : 신준섭(화홍고 3학년)

기획연출팀
강서영(압구정고 3학년), 고서연(안양예고 3학년), 권효경(과천외고 3학년), 손주연(고양예고 3학년), 원서연(용인외고 3학년), 천소연(영주여고 3학년), 홍수인(전북외고 3학년), 유희라(원주여고 3학년), 배정현(용인외고 3학년)

섭외팀
김경은(정신여고 3학년), 김동우(명덕외고 2학년), 김유리(용인외고 3학년), 강상호(경인고 3학년), 이소진(경민고 3학년), 이은솔(광동고 3학년)

홍보팀
박선정(전북외고 3학년), 신승리(계성여고 3학년), 권도원(부산국제외고 3학년), 양은지(삼일상고 3학년), 정다솔(일신여고 3학년), 황호연(서해고 3학년), 이현지(신림고 3학년), 이선우(아시아퍼시픽국제학교 12학년)

웹사이트: http://ac.hankyung.com

연락처

한국경제신문 한경아카데미
HRD/CSR전략팀
박재범 팀장
02-360-40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