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든 통한다…사통발달 교통의 요지에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 인기몰이

- 주요 지하철 노선, 고속도로, 간선도로, 철도 등이 대표적인 교통수단

뉴스 제공
알일번가
2014-08-24 12:19
서울--(뉴스와이어)--최근 DTI·LTV 부동산 규제 완화로 부동산 전반에 기대감이 커진데다 기준금리 인하로 ‘수익형 부동산’이 가을 성수기를 맞이하여 활기를 띌 전망이다.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연초 전월세 과세 강화로 직격탄을 맞은데다 공급이 급증하며 투자자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특히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춘 수익형 부동산은 높은 인기를 구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주요 지하철 노선, 고속도로, 간선도로, 철도 등을 배후에 두고 있는 수익형 상품들은 타 지역으로의 탁월한 접근성을 갖춘 만큼 수요층 유입에 유리하다. 또한 전반적인 생활 인프라가 조성되고 상권이 활발하게 형성돼 임대수익률 확보에도 용이하다.

디알람 이민규 실장은 “다양한 수익형 상품이 넘쳐나는 상황에서 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이럴 때일수록 투자의 기본을 유념해 우수한 교통 여건을 갖추고 시세 흔들림이 덜한 블루칩 수익형 부동산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고 말했다.

다중역세권

지하철 노선 2개 이상으로 구성된 다중역세권 또는 멀티역세권 일대 수익형 부동산은 부동산 불황에도 별다른 영향 없이 꾸준한 가격 상승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세권은 ‘직주접근’이 용이해 직장인 및 신혼부부 등 수요가 풍부해 인기가 높은데 단일역보다는 다중 역세권이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다중 역세권은 2개 이상의 노선이 통과하는 역세권을 말하는데 뛰어난 교통 및 접근성을 장점으로 실수요층이 두텁고 거래가 활발해 환금성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때문에 통상적으로 수익성이 좋고, 불황기에도 대체로 거래가 꾸준히 이어져 가격 하락폭이 적다.

환승역세권

수익형 부동산도 환승역이 유리하기는 마찬가지다. 지하철 노선의 핵심은 도심 곳곳으로 이어주는 환승역이다. 환승역이 필요한 이유는 최단거리를 제시함으로 정확한 시간대를 예측할 수 있는 정확성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또 버스 등 대중 교통이 역세권 위주로 경유를 하게되어 지역 연계성을 살리자는 것이다.

환승역이 되면 사통팔달 접근성이 좋아지므로 역세권 주변으로는 택지와 업무시설들의 개발행위가 많아지게 되어 유동 인구층의 급격한 증가가 이루어지며 역지명의 인지도가 높아져 랜드마크 역할을 하게되는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도가 높은 젊은 소비층의 비율이 높아져 판매시설과 유흥 시설 등 다양한 계층의 소비층이 상주하게 되어 업종의 다양성 및 경쟁력이 높아진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다.

고속철도·도로

유명 관광지 등 사람들의 발길이 많은 곳에 도로 등 교통 여건이 속속 개선되고 있다. 이들지역은 전철·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보다는 개인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지역이 가족단위 관광지의 메카인 강원도인데 2018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교통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연간 1,2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속초의 경우 7번 국도에 의존했던 강원 속초지역의 도로사정이 오는 2016년부터 상당히 좋아진다. 관광명소인 대포항 입구의 교통체증이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속초시에 따르면 동해고속도로 양양∼속초 구간이 오는 2016년 완공예정인 가운데 이와 연계한 설악산 IC연결도로와 떡밭재 도로가 잇따라 개설될 예정이다.

설악산 IC연결도로는 동해고속도로 설악산 IC에서 설악산 국립공원 진입로인 설악산로를 연결하는 도로로, 이 도로는 2017년 말 완공예정인 떡밭재 도로와 연결된다. 따라서 설악산 IC연결도로와 떡밭재 도로가 완공되면 동해고속도로와 함께 조양동과 대포동의 7번 국도를 우회는 새로운 도로가 개설돼 대포항 입구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속초∼양양 구간에는 7번 국도 이외 별다른 우회도로가 없어 피서철과 연휴기간 등 관광성수기에는 밀려드는 차량으로 큰 혼잡을 빚고 있었다. 그 외 수도권에서 2시간대로 접근 가능한 동서고속도로와 동서고속철도, 제2영동고속도로 등 교통망 구축도 속속 준비되고 있어 속초에서 공급되는 수익형 부동산도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마곡시티’ 오피스텔, ‘필네이처’ 상가·오피스텔, 경기 용인 김량장동 ‘실키하우스’ 도시형생활주택, 강원도 속초 대포항 일대 ‘라마다 속초해양호텔’ 분양형호텔 등이 있다.

연락처

디알람
홍보팀
이민규 실장
02-974-5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