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코리아 정원교 교수, “전 부서가 참여하는 마케팅 액션러닝은 마켓에서의 실제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

- ‘마케팅은 마케팅부서만’…기업이 시장에서 뒤쳐지게 하는 위험한 생각

뉴스 제공
PSI컨설팅
2014-08-28 08:00
서울--(뉴스와이어)--글로벌 비즈니스 교육기관인 AMA코리아 정원교 교수는 지난 7년간 다수의 기업에 마케팅 컨설팅 및 액션러닝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마케팅 부서 외 다른 부서 직원에게 마케팅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의문시 하는 기업교육 담당자들을 많이 봐왔다.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마케팅을 전담하라고 마케팅 부서를 만들었는데, 다른 부서까지 왜 마케팅을 알고 배워야 하냐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 점점 뒤쳐지거나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는 기업들의 한결 같은 특징은 마케팅 부서에만 마케팅 역량을 집중시키다보니 다른 부서의 마케팅 역량, 즉 고객지향성은 현저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있다고 정원교 교수는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현상들은 경쟁사가 하고 있는 전략을 따라가면서 뒷북을 친다거나 갈수록 다양하고 세밀해지는 고객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지 못하고 고객으로부터 외면을 받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금 시장은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부서의 인력만으로 이러한 모든 환경을 감당할 수가 없고, 마케팅 부서 뿐 아니라 모든 부서에서 어떤 형태로든 직·간접적으로 고객을 만나고 있기 때문에 누구든지 고객과 접했을 때 바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할 수 있어야 고객이 떠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업무가 마케팅이 아니어도 시장지향적인 마인드와 시야를 가지고 일해야 하고, 조직 전체가 고객과 시장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결과적으로는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것이다.

정원교 교수는 이러한 철학을 가지고 고객사와 마케팅 컨설팅이나 프로젝트를 할 때 반드시 모든 부서의 핵심인재들이 참여하도록 한다. 주제를 선정할 때도 시장확대, 시장방어, 신상품 시장진입, 해외시장 진출, 시장점유율 유지, 시장수요 창출, 기존상품 리뉴얼 등 실제 마케팅 이슈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과제로 부여한다. 그래서 3~6개월 동안 워크숍, 이론강의, 사례연구, 조별 과제실습, 피드백, 클리닉, 코칭, 성찰 등 전략적이며 실행중심의 액션러닝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렇게 각 부서의 고유기능과 마케팅 방식이 접목된 결과, 실제로 2013년 A식품 회사는 핵심인재 대상 진행한 신제품 출시전략 마케팅 액션러닝 프로젝트는 중간보고서(Interim Report)의 내용부터 즉시 채택·적용되어 신제품의 성공적인 론칭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또 올해 출시된 신제품은 인기를 끌면서 시장 출시 100일 만에 경쟁사 제품의 출시 후 100일 판매량을 뛰어넘는 기록을 보이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6개월의 액션러닝 프로젝트 과정을 마친 참가자의 피드백을 들어보면 그동안 본인이 하는 업무에만 집중을 하며 그 외의 것을 보지 못했는데 액션러닝 과정을 통해 마케팅을 포함한 여러 업무에 대한 통찰을 높이고 실제 본인의 업무역량도 키울 수 있었다고 말하는 이가 다수이다. 또 틀에 박혀 있던 생각에 변화도 이루어졌으며, 다른 업무에 대한 프로세스 등을 알게 되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도 했다.

정원교 교수는 “기업 내 모든 부서의 직원들이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고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마케팅부서를 비롯한 전 인력들의 전략·마케팅·세일즈 역량 향상이 중요하다”며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액션러닝 방식을 통해 전사적인 마케팅 역량을 강화한다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마케팅 액션러닝 정의 : 액션러닝의 창시자인 Revan(레반스)와 Guru인 Marquardt(마커트) 교수가 액션러닝의 Bible과 같은 저서들에서 정의한 것을 바탕으로 AMA Korea 에서는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 액션러닝은 조직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실제 마케팅 과제들을 선발된 小그룹들이 일정기간 동안 다루고 실행하며 그 가운데 학습하고 최종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정원교 소장이 속한 AMA KOREA(www.amakorea.co.kr)는 PSI컨설팅의 자매회사이며 글로벌 비즈니스 교육기관인 AMA Global(America Management Association)의 한국법인으로 2008년부터 최근까지 140여회 이상 현업 이슈 기반의 마케팅액션러닝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기관이다. 안정적인 액션러닝 운영 역량과 검증된 러닝코치의 실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마케터, 비마케터, 핵심인재 등을 대상으로 고객과의 협업을 통해 마케팅을 실제 현업에서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

AMA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amakorea.co.kr/2012/board/list.asp?page...

웹사이트: http://www.psi.co.kr

연락처

AMA 코리아
교육사업본부
정원교
070-7525-545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