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대중화시대’ 기업과 친구맺기 열풍···1인 평균 ‘4.4개’
- 기업 이미지 Key는 ‘SNS’? 이용자 64%, ‘SNS 구독 후 기업 호감 상승’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10대에서 40대까지 구직자 1,483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 행태와 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SNS 이용자 중 59%가 ‘기업계정의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과 친구를 맺거나 소식을 받아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남자’ 54.2%, ‘여자’ 64%로 여자가 더 활발한 참여를 보였으며, ‘30대’가 63.8%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였다. ‘20대’(61.1%)와 ‘10대’(60.5%) 역시 높은 수치로 뒤를 이었고 ‘40대’는 41.7%로 가장 낮았다.
구독 계정 수는 1인 평균 ‘4.4개’였으며 평균 ‘3~5개’를 구독하는 비율이 38.2%로 가장 많았다. ‘1~2개’가 35.7%로 뒤를 이었으며, ‘6~10개’(14.2%)를 구독하는 비율도 4명 중 1명 꼴에 이르렀다. ‘10개 이상’도 12%나 있었다.
기업의 SNS를 구독하는 이유는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가 31.4%로 가장 높았고, △‘기업 소식을 받기 위해서’(29.7%), △‘흥미로운 컨텐츠가 많아서’(18.5%), △‘좋아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13.2%), △‘친구들이 많이 구독해서’(2.4%) 순이었다.
또한 기업 SNS를 구독하는 사용자 중 64.2%가 ‘SNS 구독 후 해당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해 SNS 친구 맺기가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식에 변화가 없다’는 응답자는 35.5%로 호감도가 높아졌다는 응답의 절반에 불과했으며, ‘호감도가 낮아졌다’는 응답은 단 0.3%에 불과했다. 스마트폰과 SNS의 발달에 따라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구축을 위한 SNS 채널 활용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다.
구독 업종은 △‘문화/서비스’가 25.6%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가운데 △‘의류/패션’(21.2%) △‘외식업’(16.5%) △‘IT/모바일’(15.7%) △‘구인/구직’(8.5%) △‘생활용품’(6.8%)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 SNS에서 전하는 컨텐츠 중 가장 유용한 부분은 △‘이벤트 소식’이 32.4%로 1위에 올랐으며, △‘브랜드의 제품, 서비스 정보’(29.6%), △‘전시회, 맛집 등 문화/생활 정보’(17.8%), △‘동영상, 유머 컨텐츠’(10.5%), △‘재테크, 도서 등 자기계발 정보’(5.5%) 등을 즐겨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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