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혼합 신호 IC 제품 전략 발표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Toshiba, http://goo.gl/p8j1Ek)(도쿄증권거래소: 6502)는 △자동차 △통신 △모터 제어 등 3개 분야 제품을 개발한다. 도시바의 혼합 신호 IC 제품의 특징은 아날로그 비즈니스(개발, 비용, 품질, 공급 역량)의 엔지니어링 능력과 고객을 고려한 제안 능력이다. 2014년 도시바는 다른 사업부문과 협력을 확대하고 막강한 인하우스 엔지니어링(이미지 인식, 모터 제어 기술 등)을 활용하고 통합 솔루션 역량을 증진하는 한편, 다른 인하우스 기업 및 도시바 그룹(Toshiba Group) 산하 기업과 협력해 신규 시장 개발을 촉진하는 노력을 통해 전 제품군의 제품 경쟁력과 라인업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1) 자동차 부문(이미지 인식, 자동차 아날로그)

자동차 반도체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와 전기자동차(EV)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더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구현하는 방법으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도시바는 HEV, EV, ADAS와 자동차 제어 및 운전 안전을 위한 LSI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미지 인식 프로세서(TMPV75 시리즈)

2016년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Euro NCAP)가 확대됨에 따라 ADAS 시장도 빠르게 커질 것으로 보인다. ‘유로 NCAP’ 및 LSI 성능에 대한 주요 요구사항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여러 인식 소프트웨어의 동시 실행과 정확한 보행자 및 자동차 인식이 필수적이다. 도시바의 TMPV75 시리즈는 고속 프로세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이미지 인식을 구현하는 오리지널 IP를 적용, 다른 기업들의 제품을 압도하며 통합 성능을 주도하고 있다. 도시바는 개발 도구 및 기술 지원도 지원한다. 올해 출시된 TMPV75 시리즈는 전력 소비 대비 이미지 프로세싱 성능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도시바는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2020년까지 시장 점유율을 3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도시바는 향후 TMPV75 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센서 모듈(CMOS 센서, ApP PlusTM 통합 모듈)을 개발할 계획이다.

자동차 아날로그

도시바는 ASSP 라인업을 확대(2014년부터 2020년까지 제품 수 배가 목표)하고 판매를 기 증대하기 위해 소비자/산업/자동차용 제품을 위한 엔지니어링 자산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외 유럽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유럽 내 ASIC 개발 디자인을 강화할 계획이다.

(2) 통신(근거리 통신 위한 IC 전송 및 수신 /근거리 무선)

스마트폰과 태블릿 보급의 지속적인 확대와 더불어 저전력 소모 센서 네트워크, M2M(사물지능통신) 기기, 웨어러블 단말기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도시바의 근거리 통신 및 근거리 무선 기술은 블루투스(Bluetooth®) 연결 및 고감도 수신성, 변형 방지 성능 등 탁월한 성능에 기반해 다양한 통신 시스템을 위한 제품을 공급한다. 또한 도시바는 하드웨어, 모듈, 액세서리 솔루션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도시바는 개발 도구와 기술 지원을 통해 장비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근거리 통신(NFC, 트랜스퍼제트(TransferJetTM))

도시바는 고도의 보안성을 자랑하는 보호 기술과 더불어 일본 근거리 통신(NFC(FeliCa))시장에서 이미 막강한 위상(시장 점유율 70%)을 확보한 통신 품질 및 성능을 앞세워 세계 시장 확대와 시장점유율 제고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근거리 무선(블루투스)

도시바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고품질 통신을 구현하는 블루투스 IC 시장에서 이미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도시바는 세계에서 전력소모량이 가장 낮은(6.1mA) 블루투스 로에너지(Bluetooth® Low Energy) IC를 개발한 바 있다. 도시바는 또한 초저전력 소모(3mA) 제품을 개발해 M2M 및 의료 시장 점유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920 MHz 무선 보율(USB 동글)

도시바의 920MHz 무선 모듈과 도시바 조명기술(Toshiba Lighting & Technology Corporation)의 홈 게이트웨이를 통합한 제품 세트는 HEMS 컨트롤러로는 업계 최초로 Wi-SUN 얼라이언스의 글로벌 표준 인증(Wi-SUN Alliance Global Standard Certification)인 ‘에코넷 라이트를 위한 Wi-SUN 프로파일’(Wi-SUN Profile for ECHONET Lite)을 획득했다. 이 솔루션은 스마트 미터와 HEMS 간 내부 전력 소모와 같은 데이터 통신을 지원한다.

(3) 모터 제어(가전/산업용 전력 관리, 모터 드라이버, 마이크로컴퓨터)

최근 수 년간 높은 수준의 기능과 빠른 속도는 물론 고전압, 고전류 드라이브나 무선 통신 기능을 동시에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했다. 도시바는 발빠르게 상용화한 막강한 모터 제어 기술(InPAC, 벡터 엔진, 사인파 등)에 기반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한다. 또한 적절하고 신속한 방식으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마이크로컴퓨터와 아날로그, 소자 제품의 결합을 제공한다. 무선 전원 공급 용 전력 제어칩, 일안 반사식 카메라를 위한 렌즈 제어 모터칩, 냉장고 등 스마트 가전기기를 위한 칩, 의료 장비를 위한 아날로그 기능 내장 마이크로컴퓨터가 대표적이다.

전력 관리: 무선 전원 공급

무선 전원 공급 시장은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자동차 제품, 무선 도구 분야 수요에 힘입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바는 첨단 아날로그 프로세스(0.13 μm)를 적용한 오리지널 프로세스로 고효율 및 저전력 소모로 요약되는 열 물성(thermal property) 부문에서 탁월한 기술력을 유지하는 한편 시장에 새로운 표준(PMA, A4WP) 제품을 조기 출시할 계획이며 15W 클래스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2016년 20%의 시장점유율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모터 드라이버

도시바는 △가전 기기 △측류(axial flow) △산업 등 3개 분야를 특화하는 한편 2016년 일반 라인업을 한층 확대(2013년 대비 1.5배)함으로써 매출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가전 기기 분야에서 도시바는 소자(discrete) 부문과 협력을 확대해 이미 높은 시장 점유율을 올리고 있는 일본은 물론 해외 제조사에 대한 SIP 제품 판매를 끌어올릴 방침이다. 또한 사인파 기술(InPAC)과 SiP 600V 제품을 활용한 신제품을 개발, 확대할 예정이다. 측류 분야의 경우 도시바는 CD0.13μm 공정의 우수성을 발판으로 서버, 냉장고, 소형 팬 시장에 진출했다. 도시바는 유사 사인파 전류 드라이브 기술을 통해 단상 드라이버 시장의 점유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도시바는 3상 드라이버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산업 분야에서 도시바는 첨단 BiCD0.13μm+80V 아날로그 공정으로 유니폴라(unipolar) 모터를 위한 고부가 저비용 모터 드라이버를 개발,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소비자 및 산업용 마이크로 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 시장은 가전 인버터, 산업용 인버터, 로봇, 의료 부문 수요에 힘입어 확대될 전망이다. 도시바는 시스템 성능 향상과 벡터 제어 프로세서를 활용한 저전력 소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첨단 제어 기술과 지원 도구에 중점을 둔 제안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도시바는 ApP 라이트(ApP LiteTM)와 로드맵을 단일화해 증가하는 시장에 대한 커버 범위를 확대하고자 한다.

전력/에너지

도시바는 시장 트렌드를 넘어 스마트 미터에 중점을 둔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일본 및 미국의 PV 마이크로 인버터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 블루투스(Bluetooth)는 블루투스 SIG(Bluetooth SIG, Inc.)가 소유한 등록상표며 도시바는 라이선스 하에 상표를 사용했다.
* 트랜스퍼젯(TransferJet)은 트랜스퍼제트 컨소시엄(TransferJet Consortium)이 라이선스를 제공했다.
* Wi-SUN은 Wi-SUN 얼라이언스(Wi-SUN Alliance)의 상표 또는 등록상표다.
* 에코넷(ECHONET)은 에코넷 컨소시엄(ECHONET Consortium)의 상표다.
* ApP 라이트(ApP Lite), App 플러스(App Plus)는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의 상표다.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worldwide/index...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반도체/스토리지 제품 사업부(Semiconductor & Storage Products Company)
커뮤니케이션 IR 프로모션 그룹(Communication IR Promotion Group)
경영기획부(Business Planning Division)
겐치 메구미(Megumi Genchi)/야마지 코타(Kota Yamaji)
+81-3-3457-3576
semicon-NR-mailbox@ml.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