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최연소 CEO 주형철 교수, 창업 소설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 출간

뉴스 제공
로크미디어
2014-09-02 09:30
서울--(뉴스와이어)--프로그래머로서 SK그룹 최연소 CEO를 지낸 ‘주형철 교수’가 창업 소설을 펴내 화제가 되고 있다.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로크미디어 426쪽 값 1만5천원)은 ‘네이트’와 ‘네이버’를 생생하게 엿볼 수 있는 소설이다. 한국 IT산업의 최전방에서 연신 최연소와 최초의 수식어를 달고 달려온 모험가, 주형철 교수가 네이버와 손을 잡고 인재들을 가르치는 동안 전수하고 싶었던 모든 것을 알기 쉽게 담아냈다.

주 교수는 이 소설에서 창업의 실패와 성공을 나누는 작은 차이와 그 비밀을 낱낱이 공개한다. 새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사업이란 무엇일까? 저자는 본인이 직접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전에서 부딪치며 얻은 경험의 자산을 아낌없이 선보인다. 창업부터 경영과 마케팅, 위기 그리고 조직혁신과 재도약에 이르기까지 사업 과정의 매 국면을 소설 형식을 통해 구체적으로 생생하게 느낄 수 있으며, 챕터마다 친절한 요약과 설명을 사례와 함께 제시해준다.

주 교수는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와 MIT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SK C&C 본부장, SK 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를 거쳐 2012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인 NHN NEXT 교수 겸 부학장으로 일하고 있다.

주 교수는 소설 전체를 통해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다.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만족시킬 수 있으면 사업은 성공한다. 사업은 경쟁자와의 전쟁이 아니라 사용자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끊임없는 사랑을 어떻게 할 것인가? 상품을 만들 때든, 상품을 팔 때든, 모든 순간에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끊임없이 관찰하고 상품에 반영하는 것이다. 그는 “상품을 개발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잘 관찰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히 상품을 보여주고 사용자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주 교수는 수익 모델로 고민하는 IT서비스 창업자에게 “수익모델은 반드시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사업을 시작할 때 비즈니스 모델, 즉 수익 모델 때문에 그 사업이 훌륭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상품의 수익 모델은 사업을 할 것인지 하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니다. 사업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는 요인은 오로지 사용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느냐 그리고 그것을 지속시킬 수 있느냐이다. 사용자가 얻는 가치가 존재한다면 반드시 수익 모델은 존재한다. 따라서 수익 모델은 찾고 실행하는 것이지 사업을 하고 하지 말고를 결정짓는 요인이 절대로 아닌 것이다. (323쪽)

경쟁자를 누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모든 방면에서 압도적인 전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주 교수가 추천하는 좋은 방법은 다른 모든 것을 같게 하고, 경쟁자의 약한 고리 한두 곳에만 전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해서 공략하는 것이다. (77쪽)

창업 기업이 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자금예측을 잘 못해서다. 명심하라. 사업은 결코 계획대로 예측대로 흐르지 않는다. 또 하나는 창업동지 간의 균열 때문이다. 명심하라. 창업동지가 떠나는 순간 이미 회사는 망해가고 있는 것이다. (143쪽)

세상에서 단 하나 변하지 않는 진실은 모든 것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런 변화에 대응하고 스스로 혁신해야 하는 것이 경영자의 숙명이다.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찾아라. 그리고 이 변화를 담을 그릇 즉 형식을 찾고, 필요한 형식을 내 편으로 끌어들이고, 또 나의 형식을 변화시켜라. 변화시켜야 하는 나의 형식은 사업구조, 재무구조, 기업 지배구조, 조직, 리더십 체계 등 다양하다. (341쪽)

■ 저자 소개
주형철
NHN NEXT 부학장
MIT 경영학 석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 학사
2012~현재 NHN NEXT 교수
2008~2011 SK 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이투스 대표이사
2009~2010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이사회 의장
2002~2008 SK 홀딩스 정보통신담당, SK C&C 기획본부 본부장, SK 텔레콤 U-Biz 개발실장, SK 텔레콤 실리콘밸리 투자담당 디렉터

■ 목차
1 현장
2 창업
3 실행
4 자금
5 성장통
6 확장
7 M&A
8 윤리
9 평가
10 사용자
11 도구
12 팩트(Fact)
13 변화
14 결전
15 생태계
16 전진

출처: 로크미디어 rokmedia.com

웹사이트: http://www.rokmedia.com

연락처

로크미디어
차보현
02-3273-5135
이메일 보내기

이 보도자료는 로크미디어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뉴스와이어는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