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국가통계 개방·이용 확산대회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청장 박형수)은 9월 3일(수) 내일 서울 엘타워컨벤션에서 “제2차 국가통계 개방·이용 확산대회”를 개최한다.

지난 해에 이어 정부 및 공공기관, 연구소, 학계, 기업체 등 다양한 계층의 통계이용자 약 250여명이 모여 국가통계포털(KOSIS), 공간통계정보(SGIS), 마이크로데이터,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통계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서비스 발전방향과 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행사는 전체 세션과 분야 세션으로 구성되어 진행되며, 전체 세션에서는 박형수 통계청장의 개회사와 안전행정부 박경국 제1차관의 축사를 시작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원천으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의료정보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손명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의 특별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서 진찬우 통계청 정보화기획과장이 통계청의 “통계데이터 개방·이용 확대계획”에 대해 기조발표를 할 계획이다.

3개 주제로 구성된 분야별 세션에서는 학계,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그 동안 마이크로데이터, KOSIS, SGIS, 빅데이터 등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연구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토론을 통해 통계서비스 발전방안 및 효율적인 맞춤형 서비스 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대행사의 일환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통계 활용 모델 발굴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생활 속 통계데이터 활용 앱 개발 및 UCC 공모전에 대한 현장 평가도 실시한다.

통계청은 이번 대회가 향후 국가통계의 폭넓은 개방과 공유를 위한 공공·민간간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 자리에서 나온 활용사례와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국가통계의 활용 확산 및 서비스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정보화기획과
서기관 김미애
042-481-2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