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양자 암호화키 데이터 분배 세계 최고 속도 구현

- 네트워크 정보 전송을 위한 고도의 보안 제공

- QCrypt 2014 컨퍼런스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4-09-04 13:35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도쿄증권거래소: 6502)은 도쿄에 구축, 시험 사용된 새로운 양자 키 분배 장치로 양자 암호화 시스템 작동에서 세계 최고 속도를 구현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도쿄 중심부의 오테마치와 서부 교외 지역의 고가네이를 연결하는 45km 길이의 광섬유 네트워크 상에서 시험 가동됐다. 시험은 일본 국립정보통신기술연구소(NICT)와 공동으로 34일간 진행됐다. 구축된 시스템은 시험 기간 중 끊김 없이 작동했으며 총 보안 키 데이터 전송량 878기가비트(Gbit), 평균 전송 속도 일 25.8Gbit로 세계 기록을 세웠다. 또한 시험 기간 중 완전 자동 상태로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했다.

양자 암호화는 데이터 암호화 기술의 떠오르는 총아로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전송에서 이전까지 불가능했던 수준의 보안을 제공한다. 이는 빛 소립자인 단일광자의 양자 성질을 활용함으로써 이뤄졌다. 양자 키 분배로 알려진 암호 기술은 도청을 감지하고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게 해준다.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연구실 환경에서 세계 최고 속도의 양자 키 분배 장치를 개발했으며 도시에 구축된 광섬유 라인을 사용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 능력을 검증하고 있다. 광섬유를 통한 장거리 전송 후 빛의 단일광자를 탐지하는 양자 커뮤니케이션을 상용화하려면 진동 감지, 고정밀 장비 배치, 동기화 등 다수의 기술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첨단 기술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도시바는 이러한 기술적 난제에 대응하고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를 통해 자동 안정화 시스템 및 양자 암호화를 위한 통합 전자기술 개발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도시바의 이 같은 노력은 NICT가 도쿄 오테마치와 고가네이 구간에서 운영 중인 실험용 광섬유 네트워크 JGN-X(45 km, 14.5 dB 손실)에 구축된 시스템이 34일 동안 끊김 없이 완벽히 운영됨으로써 결실을 거뒀다.

한편 34일이라는 기간은 시스템 운영의 한계를 의미하지 않는다. 이 시스템은 시험 기간 후반부에도 원활히 작동했으며 그 이상의 장기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할 이유가 없다.

테스트 기간 중 일 평균 보안 키 데이터 분배량은 25.8Gbit(34일 보안 키 데이터 총량 878Gbit), 평균 전송 속도는 300 kbps였다. 이는 총 보안 키 데이터 분배량, 분당 속도 및 일일 속도 면에서 현재 구축된 시스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도시바는 안정적인 장기 운영과 암호화 키 분배 속도 개선을 위해 검증 작업을 계속할 계획이다. 또한 실용적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응용제품에 양자 암호화 키 분배 장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시험에서 검증된 획기적 성능은 9월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QCrypt 2014’ 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주: NICT는 ‘보안 광자 네트워크 기술 연구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연구의 일부를 수행했다.

도시바(Toshiba Corporation)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은 첨단 전자/전기 제품 및 시스템을 통해서 에너지 및 인프라, 커뮤니티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 및 서비스, 전자기기 및 부품, 그리고 생활 제품 및 서비스 등 5개의 전략적 사업에 국제적인 능력을 펼치고 있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하나이다. 도시바는 그룹의 기본 약속인 “인류에 헌신, 미래에 헌신”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와 혁신을 통한 성장”을 향한 국제 경영을 장려하고 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보장된 편안한 사회에 사는 세계를 이룩하는데 헌신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전 세계에 20여만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이며, 연간 매출은 6.5조엔(미화 63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기업 커뮤니케이션부(Corporate Communications Div.)
홍보/IR실(Public Relations & Investor Relations Office)
츠키모토 히로카즈(Hirokazu Tsukimoto)
81-3-3457-2100
hirokazu.tsukimoto@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