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좋은 엄마·좋은 아내가 되는 것이 여성의 사회적 역할, 한국은 찬성41%, 반대 55%

뉴스 제공
입소스
2014-09-11 08:00
서울--(뉴스와이어)--입소스(Ipsos)가 전 세계20개국 1만 6,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트렌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계인 3명 중 한 명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좋은 엄마, 좋은 아내가 되는 것이다’에 동의하고 있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여성의 사회적 역할은 좋은 엄마, 좋은 아내가 되는 것’에 대해 가장 높은 찬성 여론을 보인 국가는 러시아 (73%)이며, 그 다음 인도 (56%), 중국 (54%) 순이다. 한국은 41%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이 엄마와 아내에 국한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대해 20개국 중 4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보수적 의견에 대한 찬성 여론이 가장 낮게 나타난 국가는 남녀 평등지수가 최상위권인 스웨덴 (9%)이며, 그 다음 스페인 (11%), 프랑스 (16%), 이탈리아 (22%)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 성별로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 9%포인트 높게, 여성의 보수적 역할 의견에 대해 찬성하였다. 국가별로는 러시아 남성이 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중국 남성이 64%, 인도 남성이 61%로 여성이 가정에서 가사 노동의 책임과 자녀 문제, 가족의 건강문제를 중요하게 담당하여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남성들은 터키와 동일한 49%로 20개국 중 네 번째이다. 반면, 스페인 (12%), 스웨덴 (13%), 프랑스 (17%)가 남성들 중에서 가장 낮은 찬성률을 보인 국가 그룹에 속한다.

조사개요
입소스의 ‘글로벌 트렌드 조사’는 20개국, 18-64세 성인16,039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3일부터 17일까지 입소스 온라인 조사로 진행되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000명의 경우, +/- 3.5%p, 500명의 경우, +/- 5.0%p이다. 참여 대상국가는 한국을 포함하여 벨기에, 브라질, 독일, 미국, 아르헨티나, 영국, 이탈리아, 인도, 일본, 사우디 아라비아, 스페인, 스웨덴, 중국, 캐나다, 터키,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 호주이다.

입소스 코리아 소개
입소스는 리서치 전문가가 경영하는 유일한 글로벌 리서치 회사로 2011년 10월 글로벌 리서치 기업인 시노베이트와 합병, 세계 제 2위의 커스텀 리서치, 3위의 마케팅 리서치 회사가 되었다. 입소스는 전 세계 86개 국가에 120개 국을 대상으로 시장 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16,000명의 리서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마케팅(Marketing), 광고효과(Advertising), 미디어컨텐츠(MediaCT),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Loyalty), 사회여론조사(Public Affairs), 서베이관리 및 데이터 수집(Observer)등 6가지의 리서치 영역별 특화된 비지니스 라인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입소스의 슬로건은 The Home of Researchers이다.

웹사이트: http://www.ipsos.co.kr

연락처

입소스 코리아
마케팅 홍보팀
남진영 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