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이병민 교수팀, 한국사회과학연구(SSK) 2단계 선정
이 교수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외 연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창조경제시대 문화공동체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SSK 사업 선정에 따라 3년 동안 매년 약 2억 3,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와 아시아팝컬쳐연구단은 SSK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글로컬라이제이션과 팝문화 확산과 발전의 연결성을 인식하고, 1차 년도부터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연구협력과 네트워킹을 한 결과 주요 논문 및 저서 36편(3년), 네트워크 실적 59회(3년) (국제학술대회 2회 포함) 신진연구인력 양성 38명(3년), 공공기관·산학연계·정책자문 등 33회(3년) 등의 성과를 만들어 낸 바 있다.
SSK사업은 사회과학분야 우수 연구 집단 지원 및 후속세대 육성을 통해 미래 한국사회를 예측하고 설계하기 위한 교육부의 10개년 중장기 기획사업이다. 특히 기존의 단순한 연구지원에서 벗어나 연구집단의 ‘발굴→경쟁→집중→심화‘’는 진화형 지원 체제로 진행되는 게 특징이다. 교육부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집단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성장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명확한 목표를 부여해 맞춤형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병민 교수는 “글로벌 문화가 각 지역의 문화적 특수성 내에서 새로운 하이브리드 문화를 생성, 이것이 다시 초국적으로 수용되는 것이 글로컬 문화이며, 여기서 지역은 한 국가내의 특정 지역을 넘어, 지리적 근접성 및 네트워크의 접근성으로 새롭게 연결된 초국가적 네트워크 로컬리티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단순 협의의 ‘지역’이 아닌 글로컬 단위에서 증충적/광의적 지역발전 담론이 필요한 실정이며, 창조경제시대에 있어 중요한 화두”라고 덧붙였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