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차 인터넷조사 및 조사방법론 국제워크숍’ 개최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청장 박형수)은 2014.9.16.(화)~17.(수) 양일간 ‘제6차 인터넷조사 및 조사방법론 국제워크숍’을 대전 통계센터에서 개최한다.

제20회 통계의 날(9.1.)을 기념하여 실시되는 동 워크숍은 갈수록 악화되는 조사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효율적 대안으로 웹기반조사, 행정자료 활용 등과 관련한 선진 해외 통계기관의 경험 및 공식통계 적용사례 공유 등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수집 방법의 다양화에 따른 국가통계 품질제고”라는 주제 하에 총 6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금번 워크숍은 약 200명 규모로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 국가통계기관, OECD, 유럽중앙은행 등 국제기구, 미국 미시건대학교, 워싱턴주립대학교를 비롯한 학계, 세계 최대 공공정책 리서치기관 중 하나인 GFK(Growth From Knowledge), 구글 등 민간 영역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세션별 주요 의제는 [1] 웹기반 통계조사의 품질관리, [2] 빅데이터, [3] 행정자료와 조사자료간의 정합성 제고, [4] 공식통계 조사설계의 다양한 접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형수 통계청장은 개회사를 통해 ‘다양한 사회문제를 극복하고 국민의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서 통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UN 통계위원회 “세계 통계의 날(10.20, 5년 주기)” 과 한국 “통계의 날(9.1, 매년)” 제정 의미 등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국내외적 통계인의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계청 및 학계, 민간기관 등은 통계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동반자임을 언급하면서, 상호 다양한 경험과 지식의 공유를 통해 금번 워크숍에서 실질적이고 생산적인 성과 도출이 이루어지기를 당부한다.

한국이 현재 선진국과 개도국간 가교(架橋)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통계청은 유럽 및 북미지역 공식통계기관의 국제회의에 대응하는 ‘인터넷조사 및 조사방법론 국제워크숍’의 역내 개최를 통하여 국제통계사회의 통계발전을 지속적으로 견인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국제협력담당관실
사무관 서경숙
042-481-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