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C2014상, 축구에서 오페라까지 수상업체 망라

- IBC2014

뉴스 제공
IBC
2014-09-17 14:30
런던--(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IBC는 9월 14일(일) IBC시상식을 거행했다. 시간은 청중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방식, 기존 전송에 대한 더 나은 플랫폼 등 혁신적인 생산과 놀라운 탄성으로 이어졌다. 월드컵이 치러진 올해 무수한 게임이 있지만 세계 최대 오페라 하우스에서 시상식이 거행됐다.

IBC가 수여하는 최고의 상인 IBC2014 국제우수상(International Honour for Excellence)은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노력한 FIFA TV에게 수여됐다. 청중은 1930년 첫 번째 월드컵인 우루과이 월드컵에서 시작된 멋진 비디오역사와, 지금까지 치러진 매 토너먼트의 하이라이트와 기억할만한 순간에 빠져들었다. 또한 4k로 영사된 두 번째 비디오는 올해 브라질 월드컵 토너먼트의 영상과 사운드를 방영했다.

이 상은 FIFA TV의 니클라스 에릭슨(Niclas Ericson) 이사가 받았다. 그는 “FIFA를 대신해서 이 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전세계 축구팬들에게 FIFA 월드컵의 최고의 순간을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준 선도적인 서비스 사업자들의 헌신에도 감사한다”고 말했다.

에릭슨 이사는 “이를 통해 우리는 월드컵을 모든 이를 위한 진정한 글로벌 경험으로 만들 수 있다”며 “우리는 FIFA 월드컵이 기술발전의 독특한 장으로써 방송업계와 함께 이 개척자적인 노력이 계속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에릭슨 이사는 IBC2014심사위원 선정 ‘올해의 상’의 FIFA 월드컵도 받았다. 이는 특히 새로운 멀티미디어 서비스 소개와 4k, 8k, 360˚ 서라운드 비디오 제작 등에 대한 협력의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HBS, Sony, NHK, TV Globo, Telegenic, EVS, Deltatre, Eutelsat, Eurovision EBU, Netco Sports, Fraunhofer Heinrich Hertz Institute, Boxframe, Dolby, Fujinon 등 14개 업체 대표들도 발표를 위해 무대에서 합류했다.

IBC는 빈 국립오페라인 빈 슈타츠오퍼(Wiener Staatsoper)에게 특별상을 수여했다. 빈 국립오페라는 staatsoperlive.com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4k 삼성 스마트 TV에 이르기까지 온라인서비스로 연간 40편의 프로덕션 실황을 제공했으며 자막과 점수 등의 세컨드 스크린 서비스도 동시 제공했다.

이 상을 받은 도미니크 메이어(Dominique Meyer)이사는 “150년 전통을 가진 오페라 하우스로서 우리는 500년 역사를 거스른 예술 형태를 선보였으며, 이 대단히 혁신적인 업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을 받음으로써 큰 인정을 받았다”고 말하고 “이 상은 얼마나 우리가 영광스러운 과거에서 유망한 미래를 보고 있는지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영예의 IBC 혁신상은 기술사업자와 사용자사이의 성공적인 협력에 수여되는 상으로써 영국 Sky Sports, 아랍에미리트의 Sky News Arabia, 미국의 Turner Sports에게 돌아갔다. 최고의 컨퍼런스 페이퍼에게 수여되는 상은 신흥기술인 DVB-T2 Lite 표준을 이용해 모바일 기기로 실용적인 HD 실행을 위해 노력한 이탈리아출신 방송업체 RAI의 엔지니어 4명에게 수여됐다.

IBC의 마이클 크림프(Michael Crimp) 최고경영자는 “올해 IBC의 큰 테마는 모든 곳에 콘텐트를 제공하고 모든 수준에서 청중과 참여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바로 올해 상이 강조하는 것이다”며 “오늘 시상식에서 축구의 FIFA와 비엔나 국립오페라처럼 완전히 다른 두 세계가 똑같은 테크닉과 기술로 방송과 온라인 청중들을 더 가깝고 더 참여적으로 만든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IBC가 이번 시상을 통해 이런 노력을 인정할 수 있었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IBC2014 혁신상

IBC2014 혁신상 최종후보에 오른 10개 업체들은 수백개의 다른 경쟁업체들을 이미 물리치고 일요일밤 시상식의 최종후보명단에 올랐다. 각각의 경우 수상의 영광은 기업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기술을 제공한 방송사업자나 서비스사업자에게 돌아갔다.

영국의 Sky Sports는 간판프로그램인 ‘월요일밤의 축구쇼(Monday Night Football show)’를 더 다이내믹하고 정보가 풍부하며 청중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식으로 만들고 싶었다. 이 프로젝트는 두 개의 메이저 그래픽업체인 ChyronHego and Vizrt와, Motion Analysis Corporation이 놀라운 비주얼을 만들기 위해 협력했다.

Sky Sports의 기술담당 책임자인 마이크 러델(Mike Ruddell)은 “이 상은 SKY의 수많은 팀과 기술협력업체들의 노고에 대한 보답이다”며 “이전의 월요일밤의 축구쇼 프로그램을 돌이켜보면 얼마나 기술이 발전했는지 놀랍고 이 경험이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지 놀라울 정도다. 다음엔 무엇이 올 것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 부문에서 대단히 칭찬받은 업체는 미국의 Cumulus Media와 영국의 Channel 4였다. Cumulus Media는 시상식행사의 ‘라디오 줄(radio row)'를 단순화하기 위해 IP기술과 깔끔한 아이패드 오디오 믹서를 적용했다. 이 회사의 기술협력업체는 Axia Audio, Broadcast Software International과 Telos Systems 등이다. Channel 4는 세계최대 경마대회인 그랜드 내셔널(the Grand National)을 중계하기 위해 선보인 뛰어난 앱으로 최종후보에 올랐다. Civolution, Monterosa, TurfTrax의 기술을 사용한 호스 트래커(Horse Tracker) 앱은 경주에 참가한 40마리 말의 위치, 속도, 도약, 점프를 상세하게 알려줬다.

2년전, Sky New Arabia는 오리지널 디자인 등으로 IBC 혁신상 최종후보에 올랐다. 올해 이 회사는 재난복구와 사업지속성을 위해 각 지역 지국의 네트워크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스카이넷(Project SkyNet)으로 콘텐트관리 혁신상을 수상했다. Blackmagic, Haivision, Nevion, Vizrt, Zixi 등이 기술 플랫폼을 제공했다.

이 회사 도미니크 베일리(Dominic Baillie) 최고경영자는 “Sky News Arabia, 기술협력업체들, 경영진, 이사회를 대신해서 이 귀중한 상을 수여한 IBC에 감사한다”며 “혁신이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이었으며 Sky News Arabia는 우리 철학의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격찬을 받은 두 개의 프로젝트가 상을 받았다. 새로운 영국의 방송사업자인 BT Sport가 DPP 포맷(AMWA AS-11 표준)을 세계적으로 설치한 공로로 수상했다. 이 포맷은 Dalet Digital Media의 앰버핀(Amberfin)기술을 이용한 파일기반 전달 포맷이다. Dalet Digital Media는 소형 방송사업자에서 대형 온라인 사업자로 전환해 토론토(Toronto)에서 프랑스어 콘텐트를 전달했다. 이 프로젝트의 협력업체는 Adobe, Applied Electronics, EMC Isilon, IPV, Oracle, Signiant 등이다.

세 번째 부문에서는 Turner Sports가 IBC2014 콘텐트 전달 혁신상을 수상했다. NBA리그 패스(NBA League Pass)는 스마트TV와 웹에서 다이내믹한 광고와 함께 농구팬들이 가정이나 먼 곳에서 모든 게임을 온라인으로 접속할 수 있게 했다.

Adobe, Akamai, DNF Controls, Elemental, FreeWheel Media, Harmonic 등 기술협력업체들과 함께 Turner는 모든 가입자들에게 광대역을 통해 모든 게임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췄다. 이는 하룻밤에 30개 게임 또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800여개의 스트림을 가입자들에게 전달해 4개 게임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한 것이다.

이 카테고리의 수상업체들은 인도, 영국, 독일 업체들이었다. 인도의 Airtel Digital TV는 BrizzTV Media Labs의 기술덕분에 900만대의 셋톱박스를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가입자의 TV스크린에 직접 트위터의 멘션을 내보낼 수 있다.

Sky Deutschland는 광범위한 플랫폼에서 가입자를 위한 온라인 미디어 라이브러리인 스냅(Snap)을 선보였다. 여기에는 Accedo, Atos, Capgemini, Coeno, Contone, CreateCtrl, Deloitte, Fincons, HP, ID Media, Namestorm, NTT Data, SHS Viveon, Sky Italia, TDS, Wirecard, Weeks같은 기술협력업체들이 대거 참여했다.

BBC 아이플레이어(BBC iPlayer)의 성공은 오리지널 기술을 훨씬 능가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 Atos, Codeshop, Elemental, Omnia 등과 손잡은 BBC Future Media는 새로운 콘텐트공장을 만들었다. 이 곳에서는 1000여개의 기기에서 4개 스크린을 위해 연간 10만여 클립(clips) 도는 5만시간분량의 방송이 유통되고 있다.

IBC2014 전시 디자인상

올해 IBC 전시는 5만 평방미터 규모에 무려 1500개 업체들이 전시해 사상최대 성황을 이뤘다. IBC는 3개부문 시상으로 올해 전시 스탠드 디자인 중 최고 업체들을 선정했다.

Veset은 쉘 모양 공간으로 최우수 활용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심사위원들은 분명한 메시지가 담긴 밝은 조명 패널에 대해 우수하게 평가했다. 이는 Trivis Weather Graphix의 협력덕분이다.

100여 평방미터 미만 무료 디자인 스탠드부문에서 수상자는 Tech4home이었다. 스탠드 디자인과 자신들의 제품 이용을 결합한 것이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었다. Limelight가 우수한 이에 대한 협력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Digispot와 Single Malt Audio가 스탠드 디자인에 참여했다.

대형 무료 디자인 스탠드부문에서 수상자는 Sony였다. 이 회사는 소재와 텍스처의 상상력 풍부한 이용, 분명한 톱다운(top-down) 메시징, 그리고 스탠드와 건물 사이의 멋진 통합 덕분에 수상했다. 협력업체 나그라(Nagra)가 여기에 크게 기여했다.

IBC 소개

IBC박람회는 전 세계 연예 및 뉴스 콘텐츠의 창작, 관리 및 제공 사업에 종사하는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는 최고의 국제행사이다. 매년 170여 개국에서 5만 2000명 이상이 참가하는 IBC박람회는 매우 권위 있고 동료 전문가들이 검토한 기술을 발표하는 국제회의와 1500개 이상의 첨단 전자 미디어 기술 제공업체들의 기술, 제품 전시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가 안될 만큼 많은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추가정보는 웹사이트 www.ibc.org 에서 찾을 수 있다.

IBC2014에 등록하려면 www.ibc.org/register 를 방문한다.

IBC 회의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conference 에서 볼 수 있다.

IBC 전시회에 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ibc.org/discovermore 에서 볼 수 있다.

IBC Content Everywhere Europ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CE.org/Europe 에서 볼 수 있다.

IBC2014 일정
컨퍼런스: 2014년 9월 11~15일
전시: 2014년 9월 12~16일

IBC Content Everywhere 소개

IBC가 기획하고 조직한 IBC Content Everywhere 글로벌 행사 시리즈는 IBC 관람객과 방송, 통신, 온라인, IT분야 전시업체들의 필요에 부응해 만들어졌다. 이 업체들은 TV 소비를 비롯해 IP연결 스마트폰, 태블릿, 랩톱 등의 비디오 콘텐트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만들어낼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BC Content Everywhere는 고품격 전시와 더불어, 관람객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최신 동향, 전략, 온라인 TV 및 비디오 개발 등에 관한 이해와 지식을 흡수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유럽, MENA, LATAM 등에서 전담 회의를 주최한 IBC Content Everywhere는 풍부한 미디어 프로덕션, 디바이스, 앱,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콘텐트 맞춤화,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세컨드 스크린, 투자 등등을 망라한다.

IBC Content Everywhere Europe: 암스테르담(2014년 9월 12~16일)

IBC Content Everywhere MENA: 두바이(2014년 1월 18~20일)

IBC Content Everywhere LATAM: 상파울루(TBC 2015)

IBC Content Everywher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CE.org 에서 확인 가능

IBC Content Everywhere Europe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ibcCE.org/Europe 에서 확인 가능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ibc.org

연락처

IBC
켈리 하이드(Kelly Hyde)
마케팅 본부장(Head of Marketing)
+44 (0) 207 832 4104
marketing@ib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