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2014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보고서 발간
- 국내외 화장품 시장동향·기능성화장품 시장동향·코스메슈티컬 및 화장품업체 사업동향
국내 화장품 산업은 경제성장과 함께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특성상 국내 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산업 중 하나로 국내 민간소비와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는 비슷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 화장품 업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국화장품 등의 국내업체와 L'Oreal, E.Lauder 등의 다국적기업이 저성장 경제, 글로벌화, 유통환경의 급변 등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변하는 소비자의 수요패턴 변화에 부합하는 신상품을 적기에 개발하는 능력과 강한 마케팅 능력, 브랜드 이미지 제고, 상품의 차별화 및 안정적 재무구조의 확보 등은 향후 성장여부를 가름하는 요인들로 볼 수 있다
한편, 효능 · 효과가 강조된 전문적 기능의 화장품은 기능성화장품으로 정의하여 일반화장품과 구분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은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제품이라 볼 수 있는데 일반 화장품이 안전성을 강조하는데 비해 기능성 화장품은 안전성 외에 특히 미백, 주름개선 등의 효능 · 효과를 강조한 제품이다.
2013년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등 기능성화장품과 이중기능성, 삼중기능성 등 복합기능성 유형 등 국내 전체 기능성화장품 생산액은 2조5638억원으로 전년대비 19.3% 증가했다. 전년대비 증가율이 가장 큰 유형은 복합기능성으로 57.1% 증가했으며, 주름개선으로 3.6% 증가했다. 반면 자외선차단 및 미백은 전년대비 각각 5.4%, 1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과 비교해서 복합유형 비중이 285% 증가했는데 이는 각각의 기능성 제품을 따로 바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에게 복합유형이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관계자는 “본 보고서가 화장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팩트 소개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클라우드컴퓨팅, 차세대컴퓨팅 기술시장 동향과 사업전략’, ‘방통융합의 메가트렌드 - 모바일방송 시장, 기술동향과 전망’, ‘디스플레이 시장 실태와 사업전략’, ‘전자북(e-Book) 및 디바이스 시장동향 및 전망’,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과 핵심부품 사업실태와 전망’, ‘전지 총(總)시장’, ‘스마트워크·모바일오피스 실태와 전망’,‘유망 실버용품 시장현황과 전망’,‘커넥티드홈 시스템 및 디바이스 실태와 전망’, ‘물 산업실태와 사업전망’, ‘스마트케어, U헬스케어 서비스 실태와 참여업체 동향’, ‘안티에이징 시장실태와 업체동향’, ‘기능성화장품 및 소재 시장실태와 전망’, ‘의료IT융합시장 사업실태와 전망’, ‘IoT· IoE로 주목받는 스마트홈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IoT· IoE로 주목받는 농수축산 시장의 실태와 사업전략’,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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