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아, ‘더 Qt 컴퍼니’ 설립과 통합 웹사이트 개설 및 월 사용료 20유로의 ‘인디 모바일’ 패키지 발표

뉴스 제공
Digia
2014-09-19 13:30
헬싱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디지아는 Qt를 개발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전액 출자 자회사인 ‘더 Qt 컴퍼니’(The Qt Company)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새로 출범한 ‘더 Qt 컴퍼니’ 는 상업활동과 공개 소스 커뮤니티를 하나의 채널로 통합한 새로운Qt 제품 사이트(www.qt.io)를 개설했다. 이와 함께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인기가 높은 ‘스토어’를 위해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구축할 수 있게 하는 상업 라이선스가 부여된 신축성 있고 월 사용료가 합리적 수준인 20유로의 새로운 ‘인디 모바일’(Indie Mobile) 패키지를 출시했다.

디지아의 유하 바렐리우스(Juha Varelius) 최고경영자(CEO)는 “Qt는 그 동안 디지아의 국제 사업의 성장 동력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 몇 년 동안에 신규 고객, 특히 전세계 다운로드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여 선도기업들이 Qt를 기반으로 기술 비전을 표준화했다”며 “별도 조직으로 독립한 ‘더 Qt 컴퍼니’는 디지아가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투자하여 Qt제품과 사업을 개발함으로써 사업을 더욱 성공시키고 성장함은 물론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재 8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는 Qt개발자는 지난 2013년12월에 Qt 5.2를 출시하고 안드로이드와 iOS 포트를 도입한 이후 불과 6주 이내에 다운로드가 50만 건으로 급증해 출시 4개월 만에 총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더구나 지난 7월에 Qt 5.3을 성공적으로 출시한 이후에는 추가 다운로드 건수가 1개월 만에 100만 건을 기록했다.

Qt 개발자와 중소기업의 생태계를 단일 체제로 통일시키기 위해 새로 개설한 웹사이트(www.qt.io)가 ‘더 Qt 컴퍼니’의 공식 Qt디지털 의사소통 채널로서 자유로운 커뮤니티 활동과 다양한 상용 패키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이 웹사이트는 Qt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시험 사용하며 구매하려는 개발자와 기업체들에게 Qt에 관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창구역할을 하게 된다.

수요에 부응하여 취미 개발자와 연간 매출 10만 유로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새로 출시한 월 사용료 20유로의 ‘인디 모바일’ 패키지에는 애플 앱 스토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윈도우 마켓플레이스 등에 대한 상업 라이선스와 개발 및 구축 권한이 포함되어 있다.

다음 버전인 Qt 5.4는 지난 8월20일 발표한 대로 올해 연말 안에 출시될 예정이며, Qt공개 소스 라이선스는 GNU LGPLv3을 포함하도록 변경되었다.

더 Qt 컴퍼니(The Qt Company) 소개

‘더 Qt 컴퍼니’(The Qt Company)는 디지아(Digia Plc.)(NASDAQ OMX; 헬싱키증권거래소 -DIG1V)의 자회사로서 Qt제품의 개발과 상용화, 그리고 상용 및 공개 소스 라이선스를 조건으로 한 라이센싱 사업을 추진한다. 전세계 80만 명의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Qt는 강력하고 상호작용하며 공통 사용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게 하는 C++기반 라이브러리와 툴의 프레임워크이다. Qt는 다양한 데스크톱 PC와 임베디드 및 모바일 운영체제(OS)를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하나의 코드를 재사용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과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게 한다. 나비코(Navico), ABB, 피트니 보우스(Pitney Bowes), 탈레스(Thales), 미쉐린(Michelin), 마그네티 마렐리(Magneti Marelli), 젠하이저(Sennheiser) 등 주요 업체들이 자동차 내 디바이스와 산업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및 필수적인 기능을 하는 시스템에 Qt를 채용하고 있다. ‘더 Qt 컴퍼니’는 중국, 핀란드, 독일, 노르웨이, 러시아, 스웨덴 및 미국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코드가 없다’, ‘더 많이 창안한다’, ‘어디에나 설치한다’. 더 상세한 정보는 http://qt.io에서 볼 수 있다.

디지아(Digia Plc) 소개

헬싱키에 본사가 있는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인 디지아(Digia Plc)는 2011년에 설립된 이래 Qt의 상업적 사용을 위한 라이선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2012년9월에 노키아로부터 Qt사업과 지적 재산을 인수한 디지아는 2014년Qt기술을 더 개발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전액 출자 자회사인 ‘더 Qt 컴퍼니’를 설립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qt.digia.com

연락처

디지아(Digia), Qt
캐서린 배리오스(Katherine Barrios)
+47 95 14 64 14
katherine.barrios@digia.com

피너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즈(Pinnacle Marketing Communications)
네베나 라식(Nevena Rasic)
+44 (0) 2084 296 541
n.rasic@pinnaclemarcom.com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