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인텔리전스의 연구결과, 스마트폰이 2020년까지 세계 모바일 통신 시장의 3분의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개발 도상국의 성장과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 확대에 힘입어 2020년에는 스마트폰이 세계적으로 60억 대 사용될 것으로 예상
GSMA의 양현미(Hyunmi Yang) 최고전략책임자(CSO)는 “스마트폰은 전세계 수백만의 모든 형태의 기업체에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의 바람을 일으켰다”고 말하고 “오늘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나타난 바와 같이 스마트폰은 향후 6년 동안 이동통신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특히 앞으로 18개월 동안에 새로 사용되는 스마트폰이 10억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서 “이들 기기는 특히 개발도상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활성화하여 경제 성장에 기여하면서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을 높이고 생활 형태를 바꿔준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은 금융서비스, 의료, 가정 자동화, 교통 등 수직 시장에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기회를 창출해 주는 생활 양식의 허브가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폰의 중심, 개발 도상국으로 이동
개발 도상국들은 지난 2011년 스마트폰 사용대수에서 선진국을 추월하여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 3대 중 2대가 개발도상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새로운 연구 결과 나타났다. 2020년에 가면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 5대 중 4대는 개발 도상국에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아시아 태평양 지역 스마트폰 보급률이 40% 미만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이 지역에서 사용되는 스마트폰은 전세계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체 스마트폰 사용 대수에는 6억2,900만대 이상을 사용하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렇게 많은 것이다.
2014년2분기 세계 10대 스마트폰 시장
출처: GSMA 인텔리전스
국명 / 스마트폰 사용 대수(백만대)
1 중국 629.2
2 미국 196.8
3 브라질 141.8
4 인도 111.0
5 인도네시아 95.0
6 러시아 83.9
7 일본 66.1
8 독일 48.5
9 영국 45.4
10 프랑스 43.5
스마트폰 보급률이 ‘상승 한도’인 70~80%에 이르러 성장이 둔화된 선진국 시장이 많이 있다. 이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과 북미 지역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2020년까지 7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두 지역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은 최근 몇 년 동안 둔화되었다: 2010년에서 2013년 사이 북미와 유럽의 스마트폰 시장은 각각 35%와 39% 성장했다. 이에 비해, 아시아 태평양과 중남미 지역의 같은 기간 성장률은 80% 이상 되었다.
현재 세계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전체 사용 비율)이 가장 높은 상위 5개국은 카타르, 아랍에미리트, 핀란드, 한국, 노르웨이 등이다. 이에 반해 현재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지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15%로, 앞으로 이 지역에서 저렴한 스마트폰이 더 많이 판매되고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모바일 광대역 통신망이 구축되면 향후 6년 동안 스마트폰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 요인
GSMA인텔리전스가 새로 발표한 연구 보고서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아래와 같이 밝혔다.
·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가격(ASP)이 급속히 낮아지고 있어서 기본 휴대폰과 피처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 가격이 50달러 미만 되는 스마트폰이 현실화됨에 따라 저가 스마트폰의 수요가 판매량의 성장을 주도한다.
· 통신 사업자들이 자사 유통 채널을 통해 자사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것이 저가 제품 시장을 성장시키는 대세가 되고 있다.
· 통신 사업자의 보조금이 고가 제품을 구입하는데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저가제품에서는 그 역할이 줄어들고 있다.
· 4G-LTE스마트폰의 판매는 세계 각국 규제당국의 4G 주파수 대역 배정 속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데이터 중심’ 서비스 제공과 사용료가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 모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촉진한다.
· 개발 도상국의 경우, 스마트폰의 사용은 비용에 민감한 선불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에 맞게 조정한 데이터 사용료의 제공 여부와 관련이 있다.
· 정부가 스마트폰에 세금을 부과하면, 특히 가격에 민감한 개발 도상국에서는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개발 도상국의 경우, 스마트폰의 사용 증가와 모바일 광대역 통신 사용의 증가에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스마트폰 시장 전망 및 추정, 2007~2020’ 연구 보고서 전문은 GSMA인텔리전스 자료 구독자와 언론계의 인가된 회원들이 요청할 경우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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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MA 소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세계 220여개국에 걸쳐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250여개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금융 서비스, 의료, 미디어, 운송 및 유틸리티 등의 산업 분야 기관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아시아 엑스포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상세 정보는 GSMA 웹사이트(www.gsma.com)와 트위터: @GSMA에서 볼 수 있다.
[1] 하나의 모바일 연결은 모바일 네트워크에 등록된 하나의 SIM카드(SIM카드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는 전화 번호)를 말한다. 이것은 여러 건의 모바일 연결이 가능한 사람을 뜻하는 모바일 통신 가입자와 같지 않다. M2M연결은 이번 연구에서 제외되었다.
[2] 하나의 스마트폰 연결은 연구대상 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스마트폰에 등록되고 사용된 하나의 SIM카드를 말한다. 이는 판매되거나 출시된 스마트폰 수량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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