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캐나다와 산림협력 업무 협약 체결

뉴스 제공
산림청
2014-09-23 13:37
대전--(뉴스와이어)--산림청(청장 신원섭)은 22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대한민국-캐나다 양국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캐나다 천연자원부(장관 그레그 릭포드)와 산림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그동안 개도국 황폐지 복구와 해외 산림자원개발 분야에 집중해 추진해오던 양자협력을 미주지역의 산림선진국으로 확대하는데 그 의의가 크다.

주요 내용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산림 원격탐사와 지리정보 △임산물 교역 등이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산림청은 대형 목조건축 시공기술 분야, 산불예방·진화기술 공동연구, 산림인증제 도입 관련 협력을 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캐나다는 6.25 전쟁 때 국제연합(UN)에서 세 번째로 많은 군인을 우리나라에 파병해 준 우방국가다. 전 세계 산림면적의 약 10%(한반도의 약 45배)를 보유하고 있으며, 풍부한 산림자원을 바탕으로 산림인증제도와 임산업 등이 발달했다. 특히, 제지산업 점유율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임업 선진국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이번 산림협력으로 캐나다의 선진화된 산림경영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돼 앞으로 우리나라 산림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은 최근 여러 나라들과의 산림분야 협력과 교류를 통해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산림분야 리더로 자리매김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금까지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28개 국가와 양자협력 관계를 수립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청
해외자원개발담당관실
이선미 사무관
042-481-4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