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2006년도에 깨끗한 맑은공기의 청정환경 조성을 위해 5대 중점시책을 펴나갈 계획이다. 먼저, 깨끗한 물관리와 환경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환경공영제, 팔당상수원 수질개선,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확충 및 정비사업 등에 주력하며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 추진을 위하여 운행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과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 폐수종말처리시설 등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환경친화적인 폐기물처리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확대설치, 사용종료 매립지에 대한 정비와 자연학습장과 체육공원 등 테마공원을 조성하게 된다. 또한, 자연환경보전과 쾌적한 삶의 공간을 확충하기 위한 일환으로 도립환경교육센터 건립, 생태공원조성 및 생태마을 조성,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2006년 역시 내수부진 등의 영향으로 지방세가 감소되고 중앙부처 의존재원도 국가균형발전 논리로 인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증가하는 재정수요에 신축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운영의 계획적·합리적 예산편성을 위해 투자효과를 극대화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9. 2일 개최되는 토론회에 참석자들의 진지한 토론을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환경국에서는 사업예산 편성이전까지 지속적인 도민의 의견 수렴을 거친 후 투자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2006년도 환경분야 예산편성에 내실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gg.go.kr
연락처
경기도청 공보관실 언론담당 이강석 031-249-2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