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 세월호 여파로 전기 대비 정체

서울--(뉴스와이어)--올해 2분기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매출은 세월호 사고 등의 여파로 전분기 대비 정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홍상표)이 25일 발간한 ‘2014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올해 2분기 매출은 전분기의 23조 1,589억 5,000만 원에 비해 0.5% 늘어난 23조 2,765억 9,500만 원에 그쳤다.

특히, 영화·음악·게임·출판산업의 매출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영화의 경우, 전기 대비 10.3%나 줄어든 1조 2,031억 2,700만 원이었다. 음악도 7.5% 감소해 1조 991억 5백만 원을 기록했다. 게임의 매출은 3.3% 줄어 2조 8,051억 2,700만 원에 그쳤다.

보고서는 이 같은 콘텐츠산업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세월호 사고 등에 의한 영화, 음악, 게임 콘텐츠 상품에 대한 소비심리 약화를 들었다.

그러나 2014년 2분기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서는 1.1조(5.2%) 원 증가한 23.2조 원으로 나타났고, 수출액도 2억(17.7%) 달러 증가한 14.1억 달러로 조사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콘텐츠산업 매출부문을 견인한 분야는 게임(15.5%), 애니메이션(10.7%) 광고(10.3%)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성장률을 기록했다. 수출부문에서는 게임(26.1%), 지식정보(22.8%), 만화(17.8%) 등이 성장을 주도했다.

2014년 2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은 5.4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67억 원(2.8%) 증가, 영업이익은 5,922억 원으로 전 년 동기 대비 512억 원(8.0%) 감소, 수출액은 3.4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874만 달러(2.6%)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전분기와 대비해 성장세는 다소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상장사들은 2014년 2분기 매출액과 수출액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매출에서는 음악(16.8%)과 지식정보(14.2%)가, 수출에서는 애니메이션/캐릭터(25.2%) 등이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2014년 2분기는 세월호 사고, 월드컵, 지방선거 등 다양한 변수들이 산업별 매출액과 수출액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전분기와 대비하여 광고, 출판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고 영화, 음악산업은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는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하는 보고서다.

‘2014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는 콘텐츠 상장사 87개 및 비상장사 600개에 대해 분기별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했으며, 통계청과 한국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거시통계 데이터를 참고했다.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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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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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진 주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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