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이달의 신간 ‘다문화사회의 통합을 가이드하는 다문화 이해’ 발간

수원--(뉴스와이어)--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다문화현상을 이해하고 문화갈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문화사회의 통합을 가이드하는 다문화 이해’ 책자가 발간됐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중국(조선족), 베트남, 필리핀, 일본, 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러시아 등 8개 나라의 문화적 특성과 관련 정보를 담고 있다.

1장에는 ‘결혼이민여성이 말하는 문화차이 사례’, 2장은 ‘다양한 국가들의 금기사항’, 3장은 ‘가족문화 특성’이 소개돼 있다.

4장은 ‘혼인·이혼·출산·장례문화 특성’, 5장은 ‘민족성·종교·식문화·의복·예절 특성’, 6장은 ‘독특한 생활문화·명절 및 기념일·길조’를 다루고 있다.

특히, 1장은 베트남, 중국, 필리핀, 일본, 캄보디아 결혼이민여성 12명이 경험한 다양한 문화차이 사례를 인터뷰해 실었다. 결혼이민여성들이 이야기 하는 문화차이 요인 ‘가족권위 및 재산권’, ‘언어소통 방식’, ‘공중목욕문화’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갈등을 해소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063-238-2646)로 문의하면 발간 수량 범위 안에서 희망자에게 무료 배부한다.

웹사이트: http://www.rda.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양순미 연구사
063-238-264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