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안전대진단 민관 합동 T/F’ 첫발 뗐다

뉴스 제공
안전행정부
2014-09-26 16:06
서울--(뉴스와이어)--정부가 범국가적인 안전대진단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뗐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국가 안전대진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국가 안전대진단 민관 합동 TF’ 제1차 회의를 26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안전대진단 및 안전산업 육성방안’과 관련해 각계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여 정부 투자방향, 제도 개선사항 등을 논의하기 마련됐고, 특히, 기존 정부 주도의 안전관리가 아닌 민간 참여에 의한 상시적인 안전관리체계 구축방안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국민들이 언제·어디서나 생활과 밀접한 위험상황을 신고하고, 처리결과를 피드백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고, 안전행정부는 이를 위해 9.30일부터 안정행정부 및 국민권익위 홈페이지에 별도의 안전신고 메뉴를 신설해, 부처·지자체·안전관련 시민단체 등 각급 기관 홈페이지와 연계하고, 금년 내에 국민들이 안전 위해요소를 보다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정부 대표 ‘안전신고 포털’을 구축하기로 했다.

더불어, 앞으로 국가 안전 대진단과 연계해 안전 산업을 어떻게 육성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했고, 최근 각 부처별로 추진하고 있는 노후저수지, 철도·교량, 항만·어항, 급경사지, 노후 학교시설 등 노후 위험시설에 대한 정밀안전점검의 구체적인 추진계획도 함께 보고됐다.

안전행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은 “우리사회의 안전이 유지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안전관리 활동에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민들이 안전신고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안전행정부에서는 앞으로 민관 합동 TF 회의를 매분기별로 개최하고, 위험시설 보수·보강을 위한 예산 지원, 불합리한 안전규제 개선 등을 논의해 안전산업 육성과 연계시켜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안전정책과장 김광용
02-2100-28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