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통계기반 정책평가 및 활용 사례집 발간

대전--(뉴스와이어)--통계청(청장 박형수)은 ‘통계기반 정책평가’를 통해 통계청이 정책부처가 통계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통계를 개발·개선하도록 한 주요사례 등을 담은 ‘2013년 통계기반 정책평가 및 활용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지난해까지는 정부부처의 ‘통계기반 정책평가 사례’만을 주요내용으로 하였으나, 올해는 평가결과의 ‘주요정책 활용사례’도 포함하였다.

안전행정부의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 16개 부처, 29개 법령에 대한 ‘통계기반 정책평가 사례’를 수록하였으며,

여성가족부의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실태조사’ 등 평가결과에 따라 개발·개선이 완료된 13개 부처, 30건의 주요 통계지표에 대한 ‘정책 활용사례’ 등을 실었다.

또한, 통계청은 평가결과에 따라 개발·개선 및 활용 권고한 통계지표에 대하여 2014년 상반기에 ‘이행 및 활용 점검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2013년 개발·개선된 통계지표’는 42건이며, 이들은 주로 관련 정책의 기초현황 파악, 추진계획 수립 및 성과지표 등에 활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2013년도에 활용 권고한 통계지표(572건)는 94.6%(541건)이 활용 또는 활용 준비 중이었다.

통계청은 앞으로도 정책부처가 통계지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평가 제도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것이다. 또한, 제도 안내를 통해 “사회주체들의 의사결정에 정확한 통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통계마인드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다.

이 책자는 통계청 누리집(http://kostat.go.kr/policy/psd/psd_dl/5/index.board)과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온라인 간행물(기타 간행물)을 통해 2014년 9월 29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

연락처

통계청
통계심사과
사무관 엄철욱
042-481-2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