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원스톱 문화예술 휴양지로 다시 태어나는 국립중앙박물관

2005-09-01 15:06
서울--(뉴스와이어)--박물관이 즐거워진다! 공연관람, 쇼핑과 휴식을 한번에~

10월 28일 국립중앙박물관이 달라진다. 용산 가족공원에 새롭게 개관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은 부지면적 307,227㎡ (92,936평), 건축면적 49,117㎡ (14,857평)으로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전문공연장 ‘극장용’, 레스토랑과 카페, 뮤지업숍을 선보임으로써 공연관람과 휴식, 쇼핑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역동적인 문화예술휴양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가족 공원으로 이루어진 쾌적한 자연환경과 클래식, 무용, 연극 등 수준 높은 공연 관람이 가능한 전문공연장 ‘극장용’, 9개의 레스토랑과 카페, 볼거리로 가득한 4개의 색다른 뮤지엄숍이 이를 가능하게 한다.

총 4천100억원의 막대한 국가예산이 투입된 만큼 전문적인 운영시스템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박물관의 전시 및 교육기능은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에서, 공연장, 레스토랑, 뮤지업숍 등의 대국민 문화서비스 기능은 재단법인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사장 박형식)에서 나누어 운영하도록 전문운영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공연, 식음료, 문화상품 등 각 사업군의 전문가로 구성된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은 박물관이 국민들에게 친숙한 문화공간으로 다가가게 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박물관 안에 들어서는 신개념의 전문공연장 극장용은 870석(1층, 2층, 장애우석, 보조석 포함) 규모로 클래식, 무용, 연극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공연들을 소화할 수 있는 복합공연장이다.

공연 마니아부터 박물관 관람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객층을 수용하고 전문화와 대중화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채로운 기획 공연들을 준비 중이다.

극장용은 오는 10월 21일, 22일 프리오프닝(pre-opening) 공연 시작으로 10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 펼쳐지는 15여개의 개관 페스티벌 공연을 통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은 작년부터 박물관의 소장품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디자인 생활용품과 장식품 등을 개발하여 60여개 품목, 300여종의 자체개발 문화상품을 개발 완료하고 10월 28일 박물관 개관 일에 첫 선을 보인다.

박물관 1층에 마련된 140여평의 뮤지엄숍과 어린이 상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어린이 뮤지엄숍, 그리고 전시장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2개의 뮤지엄숍 등 총 4개의 특색 있는 매장에서 박물관 관람의 색다른 즐거움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김홍도의 풍속도가 우산으로, 신사임당의 초충도가 핸드백으로, 신라 금귀걸이가 편지칼로 만들어지는 등 우리에게 친숙한 문화재가 새로운 모습과 용도로 태어나 관람객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뮤지엄숍에서는 자체 개발상품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 예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의 서적을 구비하여 우리나라에 관한 서적을 최대 보유한 판매코너를 운영할 예정이어서 박물관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도 얻을 수 있다.

총 51개의 전시실과 12,000여점의 유물을 제대로 돌아보려면 9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넓은 박물관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휴식공간인 레스토랑과 카페 9개소가 새 박물관 내에 마련되어 있다.

박물관 1층에는 귀한 손님을 모실 수 있는 조용한 한식당과 가족들의 다양한 취향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푸드코트가 있어 원하는 식사를 즐길 수 있다. 간단한 샌드위치와 차를 원한다면 박물관 조경과 보신각종(보물2호)을 한눈에 볼 수 있는 1층 카페테리아와 3층에 위치한 전통찻집이 있다. 3층 전통 찻집에서는 인삼쉐이크, 오미자 샤벳 등 세계화된 한국의 맛을 선보여 외국인 친구와 꼭 함께 들를 만하다.

또한, 용산가족공원과 연결된 넓은 박물관 야외공간에서 가족과 연인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편의점, 카페, 레스토랑이 들어선다. 하늘이 비친다하여 이름 지어진 인공호수, ‘거울못’에 위치한 ‘거울못카페’에서는 단품요리 등을 여유있게 즐길 수 있어서, 공연을 관람하는 연인과 가족들에게 분위기 있는 저녁식사 장소로 적극 추천할 만하다.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이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공연관람, 쇼핑, 휴식을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시민들의 도심 속 문화휴양지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된 문화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개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국립박물관이 소장·전시하고 있는 유물을 통하여 우리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박물관 문화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004년도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의 공공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cfnmk.or.kr

연락처

국립중앙박물관문화재단Tel. 02-2077-9640 이메일 보내기
홍보마케팅팀 진은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