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발전용 가스터빈 설계 및 재료 기술’ 강좌 진행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http://peet.pusan.ac.kr)는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발전용 가스터빈 설계 및 재료 기술’ 강좌를 진행한다.

가스터빈은 압축기를 통해 공기를 압축하여 다양한 화석연료의 연소를 통해 가열한 다음 터빈을 통해 팽창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용 회전형 열기관이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천연가스, 신재생에너지 등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한 발전자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세계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은 세계전력수요 증가, 환경 및 배기가스 규제 강화, Oil&Gas섹터 성장, 고효율/고유연 가스터빈 등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은 GE, Siemens, Alstom, MHI가 주도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도 GE, Siemens-웨스팅하우스가 50%이상 점유하고 있으므로 국내기업의 발전용 가스터빈 시장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강좌는 발전용 가스터빈 설계, 재료의 주요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 설계평가방법, 부품결함사례, 고효율화 방안등 실무적인 강좌를 개설하여 관련분야 기업체 재직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강좌의 주요내용은 가스터빈 시스템 성능 특성 이론과 응용, 고온 터빈 소재의 합금설계 및 물성평가기술/ 터빈 내열재료기술, 가스터빈용 열차폐 코팅 재료 및 가스분사공정 기술, 터빈 공기역학 및 열전달기술, 고온 터빈 소재의 제조공정기술 및 부품 결함 사례 case study, 터빈 시스템 고효율화 기술 등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좌를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하다.

참가문의: 051-510-3694,1398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 소개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에너지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신기술에 대한 재빠른 습득과 재교육을 통한 숙달된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냉동공조 산업의 기술인력에 대한 양적, 질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웹사이트: http://peet.pusan.ac.kr

연락처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
구본철 연구교수 공학박사
051-510-305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