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이전 또는 대규모 투자지역 ‘수익형 부동산’ 현황

- 서울 강남역~잠실 강남벨트, 9호선 개통지역, 마곡지구, 용산역 일대 등 대표적

뉴스 제공
알일번가
2014-10-05 15:46
서울--(뉴스와이어)--부동산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몇가지 법칙에 충실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신설되는 교통 노선을 따라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대기업이 투자하는 곳에 투자를 하는 방법도 있다.

돈과 사람을 몰고 다니는 대기업. 때문에 특정지역에 투자가 확정되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게 마련이다.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들썩이는 지역이 몇군데 있는데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 강남역~잠실 강남벨트, 9호선 개통지역, 마곡지구, 용산역 일대, 경기 수원·용인, 강원 속초 대포항 일대 등이 있다.

대기업이 이전 되는 곳의 상권이 활황을 누리는 첫 번째 요인으로 집객효과 상승으로 볼 수 있다. 관련 종사자들의 인구 유입으로 상주인구는 물론 외부 방문객 등 유동인구가 늘면서 불황에도 상가 수익과 직결되는 고객 확보가 유리해지기 때문이다.

대기업 이전에 따른 상권 활성화 대표 지역의 사례는 강남역 일대다. 삼성타운 등 대기업이전 전만 해도 강남역 10번과 11번 출구 인근이 강남역 상권의 대표지역이었다. 하지만 2009년 삼성관련 기업 이전이 본격화 되고 2011년 10월 신분당선의 개통으로 강남역 3,4,5,6번 출구 방면이 신흥 상권으로 떠올랐다. 이 당시 보증금은 1억~2억원(33㎡당), 월세는 500만~1000만원(33㎡당) 선으로 이미 2008년 강남역 활성화 지역(10·11번 출구) 보금증(1억3000만원)과 월세(400~450만원)를 넘어선 수준 이었다.

하지만 단순히 유동인구만 많다고 해서 상권이 활성화되는 것은 아니고, 얼마만큼의 구매력 높은 수요자를 확보했는지에 따라 상권의 질이 결정되게 된다. 매달 적지 않은 임대료를 지불할 능력을 갖춘 임차인를 확보할 수 있고 꾸준한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오피스텔도 마찬가지다. 대기업 투자가 이뤄지는 지역에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틈새상품으로 꼽힌다. 대기업 종사자들은 물론 협력 업체 종사자들까지 풍부한 인구가 유입돼 일대 오피스텔의 임대수요를 충당하기 때문이다.

이들의 경우 특성상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수요자들이 많고 교통 인프라와 생활환경이 잘 갖춰진 곳을 선호하기 때문에 투자자들 입장에서도 공실 위험 없이 꾸준한 임대수익을 바라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임차인의 임대료 연체확률이 적고 안정적인 수익을 노릴 수 있어 투자 메리트가 높다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저성장기에 접어든 상황에서 가장 강력한 부동산 호재는 대기업 유치며, 경기불황으로 장기간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 부동산에 대기업 효과가 지역 경제에 활력을 톡톡히 불어놓고 있으며 앞으로도 대기업 임·직원들이 투자하는 아파트나 대기업 계열사들이 들어서는 지역에서는 부동산 활성화에 촉매제 구실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이 새로 이전하거나 투자하는 지역 인근 부동산에 건설사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최근 분양 쾌조를 이룬 동탄 2신도시를 비롯, 서울 마곡지구, 강남역 및 용산역 일대, 충주기업도시, 평택 고덕산업단지 등 굴지의 대기업이 이전하는 지역 중심으로 건설사들이 용지 매입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도 부동산 열기 때문이다.

부동산센터 장경철 이사는 “대기업이 이전한다고 해도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신중해야 하는데 이미 호재가 분양가격에 선 반영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며 “따라서 인근 임대료 수준을 감안해 분양가가 과도한지 산정해 봐야 하며, 개발호재가 싷현가능한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곡지구= 먼저 서울 마곡지구는 강서구 마곡동과 가양동 일대 336만5,086㎡에 미래지식 첨단산업단지와 국제업무지구, 배후 주거단지 등이 조성되는 서울의 마지막 대형 택지지구로 판교테크노밸리 면적(66만1,000㎡)의 5배가 넘는 규모다. 지구는 지하철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가 지나는 ‘트리플 라인 역세권’ 지구로 고급 연구인력 인프라에 탄탄한 교통 환경까지 갖췄다. 마곡지구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분양가와 미래가치에 있다. 판교와 광교 같은 자족형 신도시로 만들어지고 있는 마곡지구는 서울 서남권의 중심 주거지로 발돋움할 가능성이 높고 현재 분양중인 대형 아파트부터 앞으로 나올 중소형 물량, 오피스텔 등까지 상품과 가격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주택 수요자들의 선택이 폭이 더욱 넓어 주목해볼만하다.

강남역~잠실 종합운동장= 한국전력 본사 부지가 현대차그룹의 품에 안기고 롯데그룹의 제2롯데월드 임시개장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재벌그룹들의 강남 시대가 본격 막이 올랐다. 서초구에 이미 조성된 삼성타운과 함께 강남역-삼성역-잠실역의 지하철 2호선 역세권 ‘황금 라인’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대기업 그룹들의 본사 조성으로 이 지역 일대 부동산 시장의 가치도 크게 올라갈 전망이다. 수천명에 달하는 대기업 직원 등을 배후수요로 두게 된 주택가격의 상승과 유동인구 증가로 상권이 꿈틀하면서 강남권 개발의 주요축인 강남벨트를 완성하게 됐다. 한편 롯데그룹은 서초구 서초동 롯데칠성부지에 대규모 업무·상업시설을 갖춘 롯데타운을 조성할 예정이다. 향후 마이스 단지로 개발되는 종합운동장역 인근 종합운동장 부지도 대기업의 매각 대상으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용산 한강로2가= 역세권 대형 부지를 둘러싼 대기업간 영토 전쟁이 고조되면서 지난해 자금난과 주주사간 갈등으로 부도를 맞았던 용산역세권 부지가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 코레일과 용산역세권 사업 시행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는 토지 반환을 놓고 소송이 진행 중으로 법정다툼이 마무리되면 재매각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지가 다시 시장에 나올 경우 한전 부지 쟁탈전에서 고배를 맛본 삼성이 인수에 참여할 지가 관심이다.

대기업 본사나 사옥 이전도 속속 이뤄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이 용산에 수천억원을 쏟아부어 신사옥을 짓는다. 5,200억원을 투입해 2017년 7월까지 용산에 지상 22층, 지하 7층 규모다. LG유플러스는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32에 용산사옥을 계획중이다. 오는 2015년 2월 말 준공 예정인 LG유플러스 용산사옥은 연면적 5만5천여㎡, 지하7층, 지상21층 규모로, 지상4층 이상은 업무시설로, 지상3층 이하는 휘트니스센터, 어린이집, 도서관 등 지원시설로 각각 꾸며진다. 용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본사사옥은 용산역과 인접해 있으며, 올림픽대로 및 강변북로와도 연결되는 등 입지조건이 뛰어나다.

수원 인계동상권 일대= ‘허허벌판’에서 첨단 연구개발(R&D) 단지로 탈바꿈한 삼성전자 수원디지털시티. 말 그대로 ‘상전벽해’다. 지금은 R&D 인력을 중심으로 3만3천여명이 일하고 있는 수원디지털시티가 과거 생산단지 일색의 공장지대로 출발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을 듯하다. 지난 1969년 창립한 삼성전자의 출발은 수원에 라디오와 TV 생산라인을 세우면서부터였다. 설립 당시 36명에 불과했던 인력은 현재 900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이런 수원디지털시티의 발전상은 단순히 생산라인이 존재하느냐의 여부가 아닌, 기업의 질적인 성장이 대규모 고급 인력의 고용에 결정적으로 기여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지난 2010년 12월 공사를 시작한 이후 2년6개월만에 완공한 R5는 지상 27층, 지하 5층, 연면적 30만8천980㎡ 규모의 트윈타워로 구성됐으며, 이곳에는 휴대전화 R&D 전문인력 약 1만명이 입주해있다.

용인= 삼성에버랜드가 경기도 용인시 일대 초대형 복합레저타운 개발 사업을 본격화한다. 연내 기업 상장으로 자금이 들어오면 수년간 답보 상태에 머물던 개발 청사진을 조만간 확정 짓고 용인 에버랜드 일대 개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용인 관광단지 개발은 국내 대표 테마파크인 ‘용인 에버랜드’ 인근에 골프장과 스포츠 레저시설, 콘도, 쇼핑몰, 식당가 등을 짓는 것으로 삼성에버랜드가 2009년부터 추진하려 했다. 하지만 각종 건축규제와 부지 용도변경 등에 막혀 5년째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었다.

삼성에버랜드는 용인시에 개발 세부계획서를 제출하고 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종전 계획을 기본 뼈대로 하되 사업 추진 초기 당시와는 시장 상황이 많이 달라진 만큼 호텔이나 프리미엄 아울렛 등을 추가로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3월 용인 에버랜드 인근 레이크사이드CC 골프장 인수로 8만평(26만㎡)에 달하는 유휴용지를 추가로 확보한 만큼 부지 상으로 볼 때 추가 시설은 얼마든지 가능하며 삼성의 용인 개발 사업이 첫 삽을 뜨면 국내 레저시장은 물론 수도권 동남부 쇼핑 상권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강원 속초 대포항=롯데그룹이 강원 속초 대포항 일대에 호텔, 콘도 등이 들어서는 복합리조트를 짓는다. 롯데는 2400억원을 들여 강원 속초시 대포동 일대 7만5000㎡(2만2700여평) 부지에 복합리조트를 지어 2017년 개장할 예정이다. 속초 롯데리조트는 연면적 8만5000㎡(2만5700여평) 규모로 지하 3층, 지상 10층으로 지어진다. 특1급 호텔, 가족용 콘도, 컨벤션 센터, 야외 워터파크, 글램핑 시설 등이 들어선다. 롯데 측은 연내 모든 사업계획을 확정해 인허가 절차를 마친 뒤 내년 착공할 계획이다. 롯데가 속초에 주목한 이유는 ‘국제적 관광지’로서의 가능성 때문이다. 속초는 2018년 평창올림픽을 맞아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롯데는 리조트, 주변 관광지, 양양국제공항을 연계한 관광벨트를 구축해 나갈 계획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기업이 들어오거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으로 서울 마곡지구 ‘마곡시티’, 강남역 일대 ‘강남역 효성해링턴타워 더 퍼스트’ 상가, 논현동 차병원사거리 ‘논현동 한양수자인어반게이트’ 도시형 생활주택, 용산 한강로2가 ‘용산 푸르지오 써밋’ 오피스텔, 경기 수원 인계동 일대 ‘수원시청역 씨즈더원’, 용인 처인구 김량장동 ‘실키하우스’ 도시형생활주택, 강원 속초 대포항 일대 ‘라마다 설악해양호텔’ 분양형 호텔 등이 있다.

연락처

부동산센터
언론담당
장경철 이사
010-2732-9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