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필사본 디지털 아카이브 온라인 서비스 개시

- NTT 데이터 설계 시스템, 전 세계서 고선명 이미지 액세스 지원

뉴스 제공
NTT DATA Corporation
2014-10-20 16:5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글로벌 IT 서비스 사업자인 NTT 데이터 코퍼레이션(NTT DATA Corporation)은 바티칸 도서관(Vatican Apostolic Library)의 디지털 아카이브 온라인 접속 및 탐색을 위한 새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했다고 오늘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일반인들이 라이브러리 웹사이트(www.vaticanlibrary.va)에서 고대 필사본 4000여 건에 대한 디지털 복제물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고선명 이미지는 NTT 데이터의 디지털 아카이브 솔루션 기술인 AMLAD™로 구축된 특수 뷰어를 사용해 열람할 수 있다. 이 뷰어는 태블릿을 포함해 여러 가지 유형의 단말기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희귀 고문서의 선명한 이미지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바티칸 도서관은 디지털 보존 프로젝트 참여 업체로 NTT 데이터를 선정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는 2014년 3월 20일 출범했으며 당시 양측은 일차로 2018년까지 3000여 건의 문서를 디지털화하는 4년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NTT 데이터는 자사의 AMLAD™ 기술을 발판으로 장기 저장 및 보관, 디지털 표본 열람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현재 NTT 데이터는 올 연말까지 바티칸 도서관의 디지털 아카이브에 대한 효율적인 검색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메타데이터 관리 기술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진행 하고 있다.

이와모토 토시오(Toshio Iwamoto) NTT 데이터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필사본의 디지털화를 끝내고 전 세계인에게 고선명 디지털 필사본을 공개할 채비를 갖추게 돼 설레기 그지 없다”며 “앞으로도 우리의 IT 솔루션 기술을 발판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 연구 발전과 대체 불가능한 필사본에 대한 많은 이들의 호기심 충족을 뒷받침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티칸 도서관장인 세자르 파시니(Cesare Pasini) 추기경은 “NTT 데이터의 혁신 기술을 사용해 도서관이 소장한 필사본의 디지털 문서화 프로젝트를 더욱 개선하고자 NTT 데이터와의 협력을 기꺼이 수락했다”며 “이로써 지식 공유와 전 세계 기관 및 기업과의 협업이라는 심오한 보편성의 정신에서 인류의 소중한 유산을 더욱 널리 알리려는 목표를 진일보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티칸 도서관의 새로운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은 디지털 바티카나(Digita Vaticana)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www.digitavaticana.org)에서 접속할 수 있다. 디지털 바티카나는 바티칸 도서관의 보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기금 조성 재단의 분회다.

NTT 데이터(NTT DATA) 소개

NTT 데이터는 도쿄에 본사를 둔 IT 서비스 선두업체로서, 세계 40여 개 나라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NTT 데이터는 컨설팅에서 시스템 개발, 아웃소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장기적인 투신 그리고 글로벌과 로컬의 결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nttdata.com 참조.

바티칸도서관(Vatican Apostolic Library) 소개

“교황 도서관”으로도 알려진 바티칸도서관은 바티칸시티에 있다. 바티칸도서관은 교황 니콜라스 5세(Pope Nicholas V Parentucelli, 1447~1455)가 15세기에 교황궁 내에 설립했으며, 16세기말경 교황 식스토 5세(Pope Sixtus V Peretti, 1585~1590)에 의해 벨베데레 궁(Belvedere Court)의 북쪽 경계를 획정하고자 새로 지은 건물의 꼭대기 층에 있는 시스티나 홀(Sistine Hall)로 이전됐다. 교황 레오 13세(1878~1903)의 재위 기간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지금의 바티칸도서관 부근에는 여러 건물이 들어서 있는데, 이 건물들은 지난 560년의 역사 동안 지속해서 도서관에 들어온 물품과 기증품을 소장하기 위한 공간으로 확장된 것이다.

바티칸도서관에는 8만 2000점의 필사본과 10만 점의 고문서, 60만 점의 인쇄서적(이 가운데 8700점은 초기 간행본이다), 40만 점의 동전과 메달, 10만 점의 인쇄물과 그림, 15만 점의 사진을 포함해, 극동 지역에서부터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발견 이전의 서양까지 망라하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로 된, 그리고 특별한 가치의 인본주의적 배경을 지닌,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인류 역사와 사상, 예술과 문학, 수학과 과학, 법과 의학에 관한 방대한 문서가 소장돼 있다.

참고

· NTT 데이터, 바티칸 도서관의 필사본 디지털 문서화 프로젝트 참여(www.nttdata.com/global/en/news-center/pressrelease/2014/032000.html)
· AMLAD 소개(http://amlad.jp/english.html)

AMLAD™는 NTT 데이터 코퍼레이션(NTT DATA Corporation)의 국내 상표다. 그 밖의 모든 제품명, 사명, 기관명은 등록 상표 또는 기업 상표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data.com

연락처

NTT 데이터 코퍼레이션(NTT DATA Corporation)
미디어 문의
웨버 샌드윅(Weber Shandwick)
나카지마 루츠코(Rutsuko Nakajima)
+81-90-9006-2769
이토 카즈(Kaz Ito)
+81-80-2280-0045
vatican@webershandwic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