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임대주택포털 대국민 서비스 개시
임대주택포털은 기존 공공임대주택 정보의 기관별 분산·관리에 따른 비효율을 해결하기 위하여 구축된 대국민 정보 창구로, 누구나 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 등 공공임대주택 상세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공공임대주택 정보는 복잡·다양할 뿐만 아니라 LH, SH 등 31개기관에 분산·관리되어 일반 국민이 필요한 임대주택 정보를 검색하기가 쉽지 않았으며, 별도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공개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필요한 공공임대정보 획득에 최소 1주일의 기간이 소요되는 등 국민의 정보 접근성이 제한되고 있었다.
임대주택포털은 개별 기관별 분산·관리되던 전국 약 100만 호의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통합하여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누구나 쉽게 공공임대주택의 위치·평형, 입주자격·임대료 등 입주정보 및 현황을 찾아볼 수 있게 하였다.
임대주택포털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임대주택 소개) 복잡·다양한 임대주택을 유형별로 상세하게 설명하여 임대기간, 신청절차, 입주자격 등 궁금한 사항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② (임대주택 신청자격 자가진단) 또한, 국민 누구나 자신에게 꼭 맞는 공공임대주택의 조회가 가능해 진다.
임대주택포탈 내 신청자격 자가진단에서 자신의 조건을 체크함으로써 지역별·유형별 입주가능 임대주택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③ (임대주택 찾기) 전국 31개 기관에서 보유·관리 중인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한곳에서 파악할 수 있으며, 지도기반 서비스(GIS)를 제공하여 검색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전국 공공임대주택에 대하여 지역별·유형별·임대사업자별 검색이 가능하며, 위치·세대수·임대료 등 상세정보와 함께 지도서비스, 로드뷰, 사진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임대주택포털의 안정적인 오픈을 위해 지난 10월 31일부터 시범오픈 후 기본정보 누락, 지도서비스 연계 불량 등을 확인하여 문제점을 보완하였으며, 본 서비스 오픈 후에도 부족한 사진정보 등 관련 자료를 연말까지 추가등록하고 이용자 불편사항을 즉시 반영하여 시스템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임대주택포털은 31개 개별기관이 협력·소통하여 공공임대주택 정보를 개방·공유함으로써 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이끌어낸 의미 있는 시도”라고 평가하면서, “내년에는 임대주택포털을 주거급여 및 주택금융 등을 포괄하는 주거복지포털로 확대·발전시킴으로써, 국민들이 자신의 여건에 최적화된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교통부
주거복지기획과
문기성 사무관
044-201-4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