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슬로바키아 문화공동위 개최

뉴스 제공
외교부
2014-11-04 13:39
서울--(뉴스와이어)--제1차 한-슬로바키아 문화공동위가 11.3(월)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에서 개최되었다.

우리측에서는 김동기 외교부 문화외교국장, 슬로바키아측에서는 야나 톰코바(Jana Tomkova) 외교부 문화외교국장을 수석대표로 양국 관계기관 담당자가 참석하였다.

양국은 금번 공동위에서 양국간 문화교류 현황을 점검하고, 문화, 교육, 청소년, 스포츠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양국간 문화교류 관련 구체 이행사항들을 담은 ‘2015-2017 한-슬로바키아 문화교류시행계획서’ 체결 추진에 합의하였다.

양측은 △음악, 발레, 연극 등 문화예술 교류, △2015년 브라티슬라바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 참가 등 도서출판 분야 교류, △영화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활성화해나가기로 하였다.

우리측은 슬측에 한국의 공공외교정책에 대해 소개하였고, 양국은 한-비세그라드 협력관계 출범계기 양국 국민들에게 서로의 문화를 소개하는 쌍방향 문화교류 증진행사를 2015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동 사업 추진 관련 협의를 지속해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양측은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Global Korean Scholarship) 교류 지원 활성화, 슬로바키아 코메니우스대 한국학과 지원 등 교육 및 한국학 증진과 관련하여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로 하였다.

우리측은 양국간 미래세대 주역인 청소년간 교류 활성화를 위해 한-슬로바키아 청소년 교류 약정 체결을 제안하였다.

양측은 체육분야, 관광분야 협력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문화유산 분야 협력 및 유네스코 관련 협력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금번 문화공동위는 2007년 한-슬로바키아 문화협정 체결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것으로서, 양국간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를 문화교류 분야로 확대시켜나가고자 하는 양국의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2007.10.30 한-슬로바키아 문화협정 서명(서울), 2007.11.27 발효
※ 슬로바키아는 중유럽국가중 우리의 가장 큰 교역상대국(2013년 기준 약 46억불)

또한 외교부는 비세그라드그룹(Visegrad Group, V4) 의장국인 슬로바키아와의 금번 문화공동위 개최가 금년 7월 한-비세그라드그룹 외교장관회의 등을 통해 조성된 한-비세그라드간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한다.

※ 비세그라드그룹 (현 의장국 :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의 4개국으로 구성된 중유럽 지역협력체로서, 1991년 EU 및 NATO 가입을 목표로 창설되었으며, 동 목표 달성 이후에도 상호협력 및 EU내 지역협의체로서 지속 활동.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문화외교국
문화교류협력과장 안혜정
02-2100-7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