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신종인플루엔자 위기 대비 백신 신속 개발·공급 위한 도상연습 실시

뉴스 제공
질병관리본부
2014-11-06 10:11
서울--(뉴스와이어)--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는 신종감염병 발생에 따른 위기상황에 능동 대처하기 위하여 백신 신속 개발 및 공급 체계 확립을 위한 가상 시나리오를 준비중이며, 이를 점검하기 위한 정부-민간 합동 도상 연습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2009년 발생한 신종플루의 경우 우리나라는 민관 합동으로 백신을 신속히 개발 공급하여 신종감염병을 조기에 극복한 훌륭한 사례로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바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러한 신종감염병이 다시 발생했을 때 민관이 효율적으로 협력하여 백신 개발 및 공급 시간을 보다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시나리오 마련을 위하여 도상훈련을 ‘14. 11. 6.(목)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연습은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대 유행을 가정한 것으로, 실제 상황 시 백신주 확보에서 접종까지의 전 과정을 검토하여 현실성이 담보된 시나리오를 마련할 예정이다.

연습은 가상 상황에서 발견되는 백신개발 및 공급절차 상에서의 각종 문제점을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의사를 결정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형 방식으로서 진행된다고 관계자는 밝혔으며,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식약처 등 유관 정부기관, 학계전문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백신생산기업 전문가 다수가 참여할 예정이다.

본 연습에서 최적의 백신개발전략, 승인절차, 생산방법 등에 대한 실효성 높은 기술제안과, 정부주도의 백신개발지원 컨트롤타워 구축 등 중요 정책이 건의되고 후속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질병관리본부
백신연구과
여상구 연구관
043-719-8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