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핀란드VTT-성안기계, 기업-대학-해외硏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 2014 KU-VTT 국제 기업 프로모션개최
- 과학계 기반 국제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국내기업 해외진출 지원의 장 마련
* KU-VTT 공동연구소: 건국대학교-VTT 공동연구소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공동연구센터)
* GRDC(Global R&D Center):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 공동연구센터
* 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
VTT Technical Research Centre of Finland는 북유럽 최대(유럽 2번째)의 연구기관으로써 2,644명의 연구원 및 지원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총매출은 279백만 유로(2013. 12. 31)에 달한다. 주요 연구분야는 바이오, 에너지에서 마이크로/나노 소자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 중 이다.
‘성안기계와 KU-VTT 공동연구소-VTT MoU 체결식’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아래 2011년 설립된 KU-VTT 공동연구소의 국제 연구협력 결과물로, 과학계 기반의 국제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이번 체결식은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과학계 기반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모델로써 앞으로 국내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기회의 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성안기계는 ‘기술 사업을 통한 초 일류기업 완성’을 기업이념으로 1960년에 설립된 성안기계는, Solution Coating Machines, Extrusion Coater and Laminators, 및 Gravure Printing Machines을 생산해오고 있다. 또한 미래기술로 세계의 인쇄 및 전자 기술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Printed Electronics (인쇄전자기술)을 위한 연구소 SPEL(SUNGAN Printed Electronics Laboratory)을 설립하고 미래 산업을 변화 시킬 인쇄전자 생산기술개발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KU-VTT 공동연구소 주최로 개최되는 ‘2014 KU-VTT 국제 기업 프로모션’에서는 국내 대/중소기업 10여 곳을 초청하여 인쇄전자분야 생산기술 등을 교류하고, 이를 통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모색 및 국제 공동연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체결식은 국제협력사업을 통한 과학계 기반의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모델로써 강조할 예정이며, 앞으로 유사한 사례를 추진하여 국내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기회의 장을 마련하려고 한다.
KU-VTT 공동연구소 고성림 소장은 “이번 MoU 체결식 및 국제 기업 프로모션은 과학계 기반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창조경제 실현의 발판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며 과학기술 국제협력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과학계 및 기업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 및 국내 중심의 개방형 연구개발 촉진을 위해 2005년부터 시작한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은 현재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핀란드 등 선진 9개 국가의 우수 연구기관들과 공동으로 국내에 설치한 24개 공동연구센터를 지원하고 있다.
2010년 이래 5회째 개최되는 국제공동심포지엄은 세계 각국의 석학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과학기술 국제협력의 미래와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연락처
건국대학교
홍보실
02-450-3131~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