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한국-태국 저작권 협력 포럼 개최
‘디지털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저작권 정책’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날 포럼에는 문체부 김장호 저작권정책과장과 오승종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태국 지식재산청 마리 촉람릇 청장을 비롯하여 양국 정부기관 및 저작권 분야 주요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다.
이번 한국-태국 저작권 포럼은 2개의 주제로 진행된다. 제1주제에서는 디지털 텔레비전 시대의 도래와 저작권 이슈에 대해 발표하고, 제2주제에서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의 양국의 저작권 법·제도를 소개하며,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한국-태국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위해 저작권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협력해야 할 방안들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의하게 된다.
문체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그동안 해외에서의 우리 콘텐츠 보호를 위해 2006년부터 중국 등 아시아 주요 한류 국가와 긴밀한 정부 간 협력채널을 구축하여 각국과의 저작권 협력 포럼 등을 통해 저작권 분야의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우리의 앞선 저작권 보호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올해에도 한국-베트남(5월), 한국-인니(6월), 한국-중국(7월), 한국-필리핀(9월), 서울저작권 포럼(10월)을 개최한 바 있으며, 오는 12월에는 일본과의 저작권 협력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는 지난 2007년 태국 방콕에 저작권센터를 설립하고 태국 지식재산청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현지 저작권 인식 제고 및 합법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을 기울여왔다. 앞으로도 해외 진출 한국 콘텐츠 기업들과 협력해 한류 콘텐츠가 해외에서 제대로 보호되고 합법적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이며, 이를 통해 ‘문화콘텐츠 수출 촉진’을 통한 경제 혁신에 기여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과
정내훈 주무관
044-203-2479